2015-10-18 마지막 편집

GIS전문가(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개요

지리정보시스템(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이란 지표면과 지하 및 지상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각종 자연물(산, 강, 토지 등)과 인공물(건물, 도로, 철도 등)에 대한 위치정보와 속성정보를 데이타베이스화한 정보시스템을 말한다. GIS전문가는 각종 지리정보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운영을 기할 수 있도록 다양한 최신의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분석, 설계 및 구축에 관한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한다. 유사직업명으로는 지적·측량기술자, 토지측량사, 사진측량·분석가, 지도제작기술자 등이 있다.

하는일

적성 및 흥미

GIS전문가는 지표, 지상, 지하에 존재하는 자연물과 인공물에 대한 분석력, 창의력, 판단력이 필요하며, 거시적인 안목에서 지리적 정보에 대한 예측능력이 필요하다. 정확하고 세밀한 성격의 소유자에게 유리하며, 여러 명씩 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협동심, 원만한 대인관계와 더불어 진취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분석적 사고, 혁신, 협조심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GIS 구축에 필요한 기술은 대표적으로 지리, 전산 관련 지식이 필요하며, 항공측량, 원격탐사, 공간분석, 자료변환, 데이터베이스 관리, 가시화 기술 등이므로 평소 이들에 관심이 있다면 더욱 좋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GIS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지리와 전산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 관련 업계에 진출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요구된다. GIS 구축을 위해 필요한 기술 요소로는 항공측량, 원격탐사, 공간분석, 자료변환, 데이터베이스 관리, 가시화 기술 등이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3%), 고졸 후 교육이수 (5%), 전문대졸 (22%), 대졸 (65%), 대학원졸 (5%),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0%), 사회계열 (8%), 교육계열 (3%), 공학계열 (53%), 자연계열 (35%),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1%)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3200만원, 평균(50%) 4000만원, 상위(25%) 5000만원

취업현황

GIS전문가를 포함한 측량 및 지리정보 전문가의 종사자수는 16,8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5,400명(91.7%)이다. GIS전문가를 포함한 측량 및 지리정보 전문가의 성비는 남자 94.9%, 여자 5.1%이며, 평균 연령은 36.4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5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8.4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준비방법

GIS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졸 및 대학원에서 대기과학과, 대기환경학과, 지질학과, 지구환경과학과, 지질과학과, 지질환경과학과, 지구시스템과학과 등을 졸업하면 유리하다. 관련 국가자격증으로 응용지질기사, 지질및지반기술사 등이 있다.

직업전망

현재 국가에서는 국토계획, 도시계획, 사회기반시설, 환경관리, 수자원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러한 GIS활용방안을 모색중이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국가지리정보체계(NGIS)구축사업 일환으로 토지관리정보시스템(LMIS), 도시정보시스템(UIS), 공간정보시스템, 유통관리정보시스템 등의 구축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GIS관련산업 업체수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GIS전문가의 진출분야가 상당히 넓은 편이기 때문에 GIS전문가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디지털정보과, 인터넷정보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지구정보공학과, 지리학과, 지적학과, 지질학과
관련자격 지적기능사, 지적산업기사, 지적기술사, 지적기사, 지질 및 지반 기술사

관련직업

분류 건설, 기계, 재료, 화학, 섬유 > 건설관련직
전파방송통신인재개발교육원 http://www.atic.ac/
국토지리정보원 http://www.ngii.go.kr/
국토해양부 국토지리정보원 http://www.ngii.go.kr/
국토연구원 http://www.krihs.re.kr
한국공간정보통신 http://www.ksic.net
국토지리학회 http://www.kaopg.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