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FRM(국제재무위험관리사)

자격정보

FRM

① FRM이란 Financial Risk Manager의 약자로서, 국제위험관리전문가협회(GARP - Global Association of Risk Professionals)에서 199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금융위험관리분야의 자격시험을 말한다. 국제재무위험관리사라고도 한다.

② FRM은 금융기관 및 개별 기업의 각종 금융위험(Financial Risk)을 관리하기 위해 과학적인 위험관리체계를 구축하여 미래의 불확실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자격 특징

① 본래 FRM이란 기업의 재무활동과 관련된 위험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전문가 모임인 GARP(global Association of Risk Professionals) 소속의 재무위험관리사를 말한다.

② FRM 자격은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국내FRM과 미국의 GARP에서 주관하는 국제FRM으로 구분된다. 국내FRM은 재무위험관리사라고 한다.

③ FRM 자격시험은 전통 있는 CFA나 CPA에 비해 1997년부터 시행된 새로운 자격시험이다. CFA, CPA의 경우 시험주제와 난이도가 잘 확립된 데 반하여 FRM의 시험주제는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시험의 난이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한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FRM 시험은 학력, 성별, 나이 등 어떠한 제한조건 없이 누구라도 응시할 수 있다.

시험과목

구분 시험과목 출제 비중 문항 수
Part.1 Foundation of Risk Management 20% 20
Quantitative Analysis 20% 20
Financial markets and Products 30% 30
Valuation and Risk Models 30% 30
소계 100% 100
Part.2 Market Risk Measurement and Management 20% 16
Credit Risk Measurement and Management 20% 16
Risk Management and Investment Management 20% 16
Operational and Integrated Risk Management 20% 16
Current Financial Issues 20% 16
소계 100% 80

시험장소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매년 11월 셋째 주 토요일(한국시간)에 실시되며, 장소는 매년 10월 경 GARP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합격기준

합격기준은 구체적으로 명시하지는 않고 있으나 응시자의 시험 결과를 기준으로 상위 5% 점수 평균의 75% 이상 점수를 취득하여야 한다고 한다. 합격 결과는 합격/불합격 여부만 발표하며 상세한 결과는 나오지 않는다.

FRM자격 취득 조건

① Part 2까지 합격한 후 최종자격증을 받기 위해서는 재무위험 관련분야의 최소 2년의 실무 경력이 있어야 한다. 2년의 실무경력을 쌓은 후 GARP로 개인의 resume를 보내 FRM 자격증(certificate)을 신청하여야 심사 후, 자격증을 받을 수 있다.

② 실무 경력이 없는 경우 경력 증명서를 제출할 때까지 자격증 발급이 보류된다. 5년 이내에 2년의 실무 경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시험을 다시 응시해야 한다.

활용정보

취업

FRM의 경우 국제자격증으로 우리나라의 실정법상 특정한 면허나 자격을 부여받지 못한다. 그러나 시험의 난이도와 국제자격증의 우대로 각종 대기업, 공사공단 등 취업과 실무, 승진시 우대받는 국제자격증 중의 하나이다. 기업내부에서도 자격증의 취득을 권장하고 있다.

가산점

금융관련 기업뿐만 아니라 각종 공사공단의 취업시 높은 가산점을 받고 있다(남동발전 한국산업은행 등).

관련자격증

투자자산운용사 : 투자자산운용사는 금융상품과 리스크 관리 등 FRM 공부의 기본이 되므로 FRM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된다.

국내FRM : 국내 FRM의 경우 국제 FRM을 공부와 유사하므로 국제 FRM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된다. FRM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경우 국내 FRM보다는 국제 FRM을 선호한다고 한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