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화학연구원

화학연구원은 요약생산, 공정개발, 품질관리 및 정량분석 또는 분석방법의 개발, 새로운 생산물과 도구들의 산출 등을 목적으로 액체, 고체 기체물질 및 화합에 관한 연구, 분석, 종합 또는 실험을 수행한다.이들은 정부기관, 정부출연연구소, 기업부설연구소, 관련제품 제조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하거나, 대학교수로서 교육과 연구를 병행하기도 한다.

유사직업명

화학자, 분석화학자, 유기화학자, 무기화학자, 물리화학자

하는 일

적성 및 흥미

수학, 물리, 화학과 같은 자연과학에 대한 흥미와 소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새로운 것에 대한 탐구정신과 호기심, 창의성과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분석력, 그리고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된다. 실험실에서의 장시간 동안 실험하고 분석할 수 있는 체력과 끈기, 인내심이 있어야 하며 화학 연구 보고서와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논리적 언어표현능력과 문서작성능력이 요구된다. 여러 컴퓨터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운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화학 약품들을 조심스럽게 다룰 수 있는 주의집중력과 섬세함이 필요하다. 탐구형과 진취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성취, 혁신, 분석적 사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필수 기술 및 지식

화학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화학과에 진학하여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한다. 자연과학 분야의 학과는 개별 학과보다 학부 단위로 학생을 선발하는 경우가 많아 대학 진학 후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석사 과정에 진학하면 자신의 전공에 대한 더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다. 특히 채용 시 박사 학위 이상으로 지원자를 제한하는 경우도 많아 박사 또는 박사 후 과정(post doctor)의 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을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또 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련 분야의 연구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석사과정 중에 학내외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는 것이 필요하며 연구보조원(RA)으로 근무하면 입직 시 유리하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고졸 고졸 후 교육이수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 박사졸
0% 0% 0% 3% 40% 55% 2%

학과 분포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 예체능계열
0% 0% 0% 31% 67% 2% 0%

연봉(2013년 기준)

임금 하위(25%) 평균(50%) 상위(25%)
3,500만원 4,400만원 5,250만원

취업현황

공채나 특채를 통해 정부기관, 기업부설연구소 연구원 또는 대학교의 대학교수로 진출할 수 있다. 화학연구원이 포함된 자연과학 연구원의 종사자수는 15,8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5,500명(98.0%)이다. 화학연구원이 포함된 자연과학 연구원의 성비는 남자 76.6%, 여자 23.4%이며, 평균 연령은 37.2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7.8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8.8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직업전망

지식기반사회로 진입하면서 과학기술의 사회적 수요와 책임이 증대했고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개발도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기초과학 분야의 연구사업은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큰 영향을 받는데 정부가 국가경쟁력의 핵심요소가 되는 과학기술인력의 체계적 육성과 지원을 중요한 정책적 과제로 제시하고 있고, 이에 수반되는 예산을 증액할 예정이므로 향후 자연과학 관련 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다양한 생산품이 인체나 환경에 미치는 유해성을 판단하기 위한 연구와 시험을 담당하는 화학이나 고분자 같은 분야의 관련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다.

관련직업

분류 교육, 연구, 법률, 보건 > 교육및자연과학, 사회과학연구관련직
관련학과 생화학과, 화학공학과, 화학과
관련정보 교육부, 한국과학기술인연합, 한국표준과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