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26 마지막 편집

화약류관리기사업무

자격정보

개요

화약은 고체나 액체의 폭발성 물질로 열이나 충격을 가하면 기체로 변하여 다량의 열을 발생하면서 기체의 팽창력에 의해 폭발하게 되는 물질로 건설현장, 토목현장, 채석 및 광물채굴현장 등에서 구조물 철거, 혹은 유용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화약류는 그 위험성 때문에 운반과 취급에 철저한 안전관리가 요구된다. 이에 따라 작업현장과 화약류 관리에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화약류전반에 대한 공학적 지식과 발파 및 굴착에 대한 실무경험을 겸비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화약류관리기사 자격제도를 제정하였다. 모바일게임순위

업무

화약류관리기사는 화약류 관리 및 발파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댐이나 터널 등의 토목구조를 시공현장 및 석산, 자원개발현장에서 암반 및 지반의 특성에 따라 발파 및 해체, 건설분야나 광업분야에서 화약류를 이용하여 구조물이나 암석을 발파·해체작업을 설계하여 작업을 수행한다.

화약류저장 및 취급 규정을 준수하고, 화약류보관과 취급상의 안전을 위해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안전교육을 담당하는 등 화약류관리 보안책임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 발파로 인한 진동, 소음에 의한 영향평가를 실시하기도 하고, 화약류를 취급하는 사람들의 업무를 감독, 관리한다.

활용정보

취업

전문구조물 해체업체, 토목공사업체, 건설업체, 채석장 등으로 진출하여 구조물 해체 및 발파작업 또는 터널굴착, 지하공간개발, 택지조성 등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으며 화약 제조업체 및 판매업체, 저장소, 불꽃놀이행사 전문업체, 꽃불류 등을 사용하는 이벤트 및 특수효과 사업 등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우대 및 가산

관련자격증

화약취급기능사 : 화약취급기능사 시험은 화약류의 취급과 관리에 대한 기초를 다루며 산업기사, 기사 시험 응시에 도움을 준다. 기능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산업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되고, 3년 이상 종사한 경우 기사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하면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화약류관리산업기사 : 산업기사는 기능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산업기사의 자격을 취득한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사시험, 5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는 기술사 시험의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화약류관리기사 : 기사는 산업기사보다 한층 수준 높은 숙련기능과 기초이론지식을 가지고 기술분야의 업무에 종사하는 자격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화약류관리기술사 : 기술사 자격은 기술자격증의 꽃이다. 각종 관련분야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 보직, 자격수당 등에서 우대받는 고급자격·면허증이다. 기사자격 취득 후 동일직무분야에서 4년, 산업기사는 5년, 기능사는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경우 기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기술사와 같은 전문기술인력은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엔지니어링 및 관련기술서비스업, 기술시험, 검사 및 분석관련 업무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