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호텔컨시어지

호텔을 방문한 고객이 필요로 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 호텔 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지만 특히 컨시어지는 ‘서비스의 꽃’이라 불리운다. 본래 컨시어지(Concierge)는 프랑스에서 유래된 말로 중세시대 성을 지키며 초를 들고 성을 안내하는 사람(le comte des cierges, 촛불관리자)을 이르는 말이었지만, 현재는 고객을 맞이하며 객실서비스를 총괄하는 사람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호텔에서 일하는 많은 호텔리어 중에서도 고객의 가장 가까이에서 일하는 사람. 호텔 로비에 위치해 있는 컨시어지 데스크에서 근무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만능해결사로 통한다.

이들의 업무영역은 정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 제공을 비롯해 고객이 원하는 일이라면 뭐든 해결해준다고 보면 된다. 이를테면 고객의 짐들기에서부터 교통안내, 관광, 쇼핑안내, 음식점 추천과 예약부터 고객이 직접 구하기 어려운 티켓을 대신 구매해주거나 기념품 구매대행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모든 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는 등 고객의 개인비서 역할도 마다하지 않는다. 컨시어지 데스크는 하루 24시간 3교대 근무로 운영된다. 당일 행사나 특별하게 대접해야 할 VIP가 있는지 일정을 확인하고 객실을 체크하며 업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최대한 고객이 편안히 쉴 수 있도록 고객 개개인의 취향까지 확인하여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고객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보 습득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틈틈이 인터넷이나 신문, 잡지 등을 보며 최신 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컨시어지들과 정보를 공유하기도 한다.

수행직무

호텔 투숙객의 짐을 들어주고, 호텔시설 이용정보를 제공하는 등 각종 문의사항에 응대한다.
관광지, 교통, 식당, 쇼핑 등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여 안내한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고객의 요청에 따라 항공기 등 교통편을 예약, 확인하여 수속업무를 대행한다.
공연티켓 예약, 렌터카 및 리무진 예약 등을 대행한다.
벨맨 및 도어맨의 서비스를 감독하고 교육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호텔컨시어지가 되기 위해서는 학력, 나이, 전공학과에 제한이 없으나, 보통 기업체에서는 고졸 이상의 학력을 선호한다. 채용은 각 기관이나 기업체에서 신문광고나 취업기관, 취업사이트 등을 통해 공채 또는 수시모집을 하며, 지원하려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정리해 두는 것이 취업에 상당히 유리하다.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호텔서비스사가 있다.

준비방법

반드시 호텔 관련학을 전공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다수는 대학에서 호텔 관련학을 전공하거나 호텔 전문 교육과정을 수료하고 수시채용을 통해 일을 시작하는 편이다. 호텔컨시어지 부서에 입직하면 우선 벨맨으로 활동하며, 손님을 맞이하는 방법과 서비스마인드를 배운다. 호텔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어느 정도 경력을 쌓아야만 담당 호텔의 컨시어지로서 고객서비스를 총괄하며 책임지게 된다. 국내 대학에 호텔 관련학이 많이 개설되어 있어 매년 배출되는 인력이 많고, 외국에서 관련 학문을 공부하고 국내에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은 만큼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야 컨시어지로 일할 수 있다. 따라서 호텔에 실습을 나가거나 인턴활동 등 실무경험을 쌓는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 관련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해외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호텔에서 고객서비스를 총괄하는 이들은 채용 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의 외국어 실력 또한 중요하게 평가받는다. 우리말도 조리 있게 하고, 손님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어투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며, 또한 업무 처리 시 주로 컴퓨터를 이용해야 하는 만큼 기초적인 컴퓨터 활용능력도 필요하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16%), 고졸 후 교육이수 (1%), 전문대졸 (52%), 대졸 (31%),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23%), 사회계열 (72%), 교육계열 (0%), 공학계열 (0%), 자연계열 (0%),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5%)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325만원, 평균(50%) 3000만원, 상위(25%) 4000만원

일자리전망

컨시어지의 인식 확산으로 이들의 도움을 받고자 하는 사람들이 더욱 증가하고 있으며, 더 나은 고객서비스를 위해 작은 규모의 호텔에서도 컨시어지 체제를 도입하는 추세이다. 최근 컨시어지 서비스가 사회적으로 인정받으면서 호텔 외에도 백화점이나 쇼핑업체 등 다른 서비스 분야에도 컨시어지의 채용이 확산되고 있다.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아주 조그마한 서비스 하나가 성공의 승패를 좌우하는 만큼 무엇보다 찾아가는 서비스,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컨시어지의 능력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전 세계가 지구촌화되며 수많은 사람이 여가와 휴식을 위해, 혹은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각국을 드나들고 있다. 이는 자연스럽게 관광숙박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졌고, 호텔 및 숙박업소에서는 고도로 훈련된 서비스 전문요원을 필요로 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호텔의 컨시어지 서비스가 정착되어 있으며, 우리나라도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컨시어지 데스크를 별도로 운영하면서 전문적인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 호텔컨시어지의 서비스 정신이 사회적으로 널리 인정받으면서 백화점이나 쇼핑업체 등 다른 서비스 분야에도 컨시어지의 채용이 확산되고 있다. 여가를 중요한 삶의 요소로 여기게 되면서 질 높은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은 특급호텔에서만 전문 컨시어지들이 활동하고 있지만, 더 나은 고객서비스를 위해 작은 규모의 호텔에서도 컨시어지 체제가 도입될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호텔컨시어지의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향후 국제 비즈니스가 많아지면서 호텔의 수요 증대가 기대되는 점도 이들의 직업적 전망을 밝히고 있지만, 관련 학과의 배출인력이 늘어나고, 외국에서 공부하고 국내에 취업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 호텔에 입직하기 위한 경쟁은 여전히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직업

숙박시설 서비스원 바둑기사 프로게이머 카지노딜러 골프장캐디 놀이시설종사원

분류 미용, 숙박, 여행, 스포츠, 음식 > 미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관련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