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26 마지막 편집

호텔지배인업무

개요

호텔지배인은 호텔 운영 전반에 관여하며 호텔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호텔총지배인과 객실지배인, 식음료부지배인, 연회부지배인 등 각 부서의 장을 모두 호텔지배인이라고 한다. 모바일게임순위

업무

필수항목

호텔지배인이 되기 위해서는 영어, 중국어, 일어 등 외국어 실력이 필수이며 호텔 경영 및 관리 전반에 대한 지식과 실무 경험이 요구되고 각 부서 종업원을 통솔하여 지휘감독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고객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조율하고 처리할 수 있는 봉사 및 서비스 정신, 대인관계능력이 요구되고 관습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협조심, 적응성 및 융통성, 남에 대한 배려 등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취업

호텔지배인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호텔리어로 취업해 상당기간의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호텔의 인턴십이나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틈틈이 실무경험을 쌓아놓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호텔에 입사해 객실부, 식음료부, 관리부 등 다양한 부서의 업무 경험을 통해 호텔 전반에 관한 지식을 쌓아야 지배인이 될 수 있으며 영어는 기본이고 일어, 중국어 등 외국어를 더 구사하면 입직하는데 유리하다.

참고로 호텔에서 신규인력 채용 시 호텔지배인을 뽑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개 다른 호텔에서 상당기간의 호텔 업무 경험이 있는 경력자를 뽑거나 호텔리어로 취업한 직원들이 호텔지배인으로 진급하는 경우가 많다.

전망

문화관광부가 외국인 관광객 2천만 명이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내걸고 중저가 관광숙박브랜드 구축 및 체인화 등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어 향후 관련 분야의 성장이 기대된다. 실제로 외국인 관광객이 매년 10% 이상 증가하고 있는데다 신규관광지 개발, 미래형 관광레저 도시 추진 등 관광자원의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관광숙박업체의 증가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내국인의 국내여행도 주5일근무제가 시행된 2004년을 기점으로 크게 늘어나는 등, 이처럼 내외국인 관광객 증가, 이에 따른 관광숙박업체 증가 등에 힘입어 호텔지배인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호텔지배인은 관리직이고 호텔 내에서 많은 인력수요가 있는 직업이 아니기 때문에 큰 규모의 양적인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해외체인의 특급 호텔의 경우 총지배인은 대부분 본사에서 발령받은 외국인인 경우가 많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