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호텔리어

호텔 고객을 영접, 보좌하고 객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행직무

객실 고객에게 호텔시설 이용 정보를 제공하고 비서 및 통역관으로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고객의 요청에 따라 비행기 등 교통편의 좌석을 예약, 확인하고 수속업무를 대행한다.
극장티켓, 식당과 관광지 등의 예약 서비스를 제공한다.
쇼핑을 안내하거나 정보를 제공한다.
투숙 고객의 요청에 따라 재등록을 지원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호텔리어가 되기 위해서는 학력, 나이, 전공학과에 제한이 없으나, 보통 기업체에서는 고졸 이상의 학력을 선호한다. 접객원의 경우 관련 자격증으로 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서 주관하는 관공숙박업종사원(현관, 객실, 식당접객 종사원) 자격증과 한국관광공사 관광인력개발원에서 주관하는 관광종사원(총지배인, 1급 및 2급 지배인) 자격증이 있으며, 이러한 자격증 취득은 취업에 상당히 유리하다. 채용은 각 기관이나 기업체에서 신문광고나 취업기관, 취업사이트 등을 통해 공채 또는 수시모집을 하며, 지원하려는 기업에 대한 정보를 미리 정리해 두는 것이 취업에 상당히 유리하다. 대부분의 접객원에 대한 교육이나 훈련은 현장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요구되는 역량으로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들어주는 청취능력이 중요하다. 또한 친밀감과 신뢰감을 주는 밝은 성격, 고객의 요청을 이해하고 필요한 정보를 명확히 알려줄 수 있는 고객서비스 능력, 다양한 사회경험 등이 취업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많은 사람들과 접해야 하므로 무엇보다 친절하고 예의바르며, 원만한 대인관계, 단정한 외모, 설득력 등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대부분 전혀 모르는 대상과의 대화이므로 조리있는 언변, 상황에 맞는 임기응변이 필요하고 외국인과 접촉이 많으므로 일정수준의 외국어 회화능력이 요구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15%), 고졸 후 교육이수 (3%), 전문대졸 (30%), 대졸 (52%),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8%), 사회계열 (69%), 교육계열 (0%), 공학계열 (7%), 자연계열 (3%),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2%)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1975만원, 평균(50%) 2500만원, 상위(25%) 33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71.33%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호텔리어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의 성장과 더불어 생활수준의 향상 등으로 여행산업이 발달하고 있고 이에 따른 고객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여행 및 서비스 업종의 성장과 더불어 이들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호텔리어의 경우, 개인 관광기회가 점차 확대되고, 체류형 관광행태가 증가하면서 더 많은 숙박시설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등급이 낮고 규모가 작은 숙박시설의 경우 낮은 임금으로 이직률이 높아져 여기에서 발생하는 고용기회는 상대적으로 많을 것이다. 반면, 임금이나 기타 복지혜택이 좋은 특급호텔의 경우에는 취업시 경쟁률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많이늘어남 (3%), 늘어남 (47%), 변화없음 (29%), 줄어듬 (20%), 많이줄어듬 (1%)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미용, 숙박, 여행, 스포츠, 음식 > 미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관련직
관련학과 호텔, 관광경영학과
관련자격 호텔경영사(국가전문), 호텔관리사(국가전문), 호텔서비스사(국가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