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25 마지막 편집

헤드헌터업무

개요

유사 직업명으로는 직업상담사, 인력컨설턴트, 직업상담 및 취업알선원등으로도 불리는 헤드헌터는 기업의 임원이나 기술자 등 고급인력을 필요로 하는 업체에 원하는 인력의 선정에서부터 평가, 알선까지 여러 단계의 조사과정을 거쳐 적정인력을 소개해 주는 일을 담당하는 자를 말한다. 꿈해몽

업무

인재 추천의뢰 기업체를 방문하여 그 기업의 비전과 조직 구조, 조직 문화, 향후 경력 개발 경로, 채용하고자 하는 직종의 직무기술서 등 필요한 자료를 확보하고 의뢰한 인재에 적합한 사람을 직책이나 나이, 연봉 등의 기준을 토대로 범위를 좁혀가며 몇 배수를 선발한다. 1차 선별 작업이 끝나면 대상자와 접촉하여 스카우트 제의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경우 인터뷰 일정을 약속하고 대상자의 업무 수행 능력과 됨됨이(인성)를 중심으로 인터뷰를 실시한다음 직무 중심의 경력사항, 학력 등 객관적인 평가 자료와 함께 후보자의 인성, 전직이유, 업무 수행 능력, 연봉 액수, 건강상태 등을 자세히 기술한 평가서를 작성한다.

철저한 분석 작업을 거친 다음 추천 대상자의 업무 능력, 조직에서의 역할, 장단점, 주변평가 등을 정리해서 기업고객에게 보낸다. 헤드헌터가 추천한 대상자에 대해 기업고객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연봉 협상과 관련하여 만족할 만한 해결점을 도출한다.

취업요건

최근 헤드헌터를 통해 인재를 채용하는 회사들이 대부분 외국계 회사이고 의사소통은 물론 중요한 계약문서 업무가 외국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 영어를 비롯한 1~2개의 외국어에 능통해야 한다.

향후전망

노동시장의 유연화 등으로 이전직이 활발해지고 단기 고용계약이 증대되는 등 평생 직장의 개념이 깨진지 오래다. 이에 따라 기업의 수시채용이 늘고, 동시에 전문성을 갖춘 고급인재의 수요가 급격히 증대되면서 헤드헌터의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또한 최근 고급 경력자들이 보다 나은 대우를 받기 위해 적극적으로 전직하려는 추세와 고급인재를 원활하게 공급 받으려 하고 인재를 적소에 배치하려는 기업들의 인사정책의 변화와 맞물려 보다 전문적 조언과 상담을 해 줄 전문가의 필요성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