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행사도우미

도, 소매업체 및 기타 사업체 등에서 상품이나 시설의 구매욕구 및 시설 이용 욕구 등을 유발시키기 위하여 홍보활동을 수행한다. 노상에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상품의 홍보를 수행하거나 전단지를 배포하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제품을 판매하거나 판매장소로 고객을 유인하기도 한다.

수행직무

행사주최 측의 의뢰가 있을 경우 전시회, 판촉행사, 신제품설명회 등 각종 행사모임에서 상품을 홍보한다.
고객이나 관람객들 앞에서 상품이나 행사에 홍보를 위해 교육을 받고 행사장에서 설명해야 될 문안을 관객들이 알아듣게 수정한 후 내용을 암기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행사도우미가 되기 위해 특별한 학력이나 자격이 요구되지는 않지만 외모와 신체조건에 의해 제한받을 수 있다. 광고모델이나 패션모델처럼 큰 키에 빼어난 외모소유자로 제한하는 것은 아니지만 홍보도우미 업체에서는 일반적으로 160cm 이상의 키에 밝고 활달한 성격의 지원자를 선호한다. 특히 레이싱모델은 170cm 내외의 신장과 미모를 갖춘 사람들을 채용하고자 한다. 모델양성 전문교육기관에서 기본적인 교육을 받은 후 취업하기도 하지만 양성기관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로 도우미 업무를 시작하여 실무경험을 쌓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국제적인 행사나 전시 등이 많이 개최되므로 영어실력을 갖추고 있으면 취업에 더욱 유리할 수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78%), 고졸 후 교육이수 (7%), 전문대졸 (12%), 대졸 (3%),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27%), 사회계열 (20%), 교육계열 (6%), 공학계열 (20%), 자연계열 (5%), 의학계열 (2%), 예체능계열 (20%)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1200만원, 평균(50%) 1500만원, 상위(25%) 185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69.08%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행사도우미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치열한 판매경쟁 때문에 각종 상품이나 시설, 행사 등에 대한 홍보가 중요해졌다. 보통 영상매체를 이용한 광고로 홍보가 이뤄지지만 고가의 비용 때문에 현장에서 직접 홍보하는 업체가 증가하고 있다. 인터넷 이용 인구 증가로 온라인상에서 고객을 대상으로 체험행사나 제품설명을 해 제품에 대한 입소문이 퍼지도록 유도하는 업체도 많아지고 있다. 또한, 국제행사 및 지역축제 등의 각종 행사 개최가 증가하고 있으며 컨벤션 산업의 발전으로 전시회나 박람회 등의 대형 행사도 계속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행사의 규모가 커지고 횟수도 늘어남에 따라 행사를 홍보하고 돕는 인력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행사홍보, 상품홍보 외에 사이버홍보도우미, 각 지역이나 지역홍보도우미, 학교홍보도우미 등으로 홍보활동의 영역이 확대된 것도 행사도우미의 고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많이늘어남 (7%), 늘어남 (67%), 변화없음 (17%), 줄어듬 (10%), 많이줄어듬 (0%)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운송, 영업, 판매, 경비 > 영업및판매관련직
관련정보 한국모델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