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6-25 마지막 편집

해양공학기술자란

개요

해양공학기술자는 항만개발, 임해공업단지조성 및 개발 등을 위한 기초자료를 조사, 분석하기 위하여 해양생물, 해양지질, 해양화학,해양물리, 해양자원 및 해양공학 등의 전문적인 지식을 이용하여 해양환경현황을 조사, 관측, 평가 및 계획하고, 해양과학기술 및 해양정책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개발한 기술성과를 보급한다. 꿈해몽

업무

필수요건

해양공학과, 해양토목학과, 해양산업공학과, 해양환경학과 등에서 수업이 필요하며 수산공학 등 수산관련학과와 생물학, 화학, 물리학, 지질학 등 순수과학 전공자들도 있다. 연구개발 분야에 종사하는 경우는 석, 박사급 전문가가 필요하며 산업체의 경우는 학위보다도 해양관련 자격증소지자를 우선 선발하며 정부의 공무원 시험에서도 관련 자격증소지자에게 가산점을 주거나 또는 자격증소지자로 응시자격제한을 두고 있다.

향후전망

해양관련 정부기관이나 관련 연구소, 각 대학의 연구소, 해양 및 자원개발업체, 해저석유개발 업체, 해양구조물 설계 및 제작회사, 항만장비개발회사, 환경관련 업체 등에 진출할 수 있으며 해양의 풍력, 파력 등 대체에너지자원의 개발, 해양공간의 이용, 해양물류기지의 건설, 연안 개발과 환경보전, 해양신도시건설 등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높고 해양산업이 국가전략사업으로 부상하고 있어 해양공학기술자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