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항공기조종사

항공기조종사는 항공기가 정해진 시간에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조종하는 일을 하며, 사람이나 화물을 실어 나르는 일만을 떠올리기 쉽지만 탐색, 구조 업무, 항공측량 활동, 새로운 비행기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테스트비행 등을 맡는다. 항공운송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항공기 또는 헬리콥터를 조종한다. 항공사, 항공화물회사, 비행학교, 공군 및 기타 공공 또는 민간 부문의 항공운영사에 고용된다.

비행에 앞서 기상 조건과 항공기 상태에 대한 파악에서부터 운행 중 관제탑과 교신을 주고받으며 항공교통관제사의 지시를 받는 일, 비행 중 생기는 여러 가지 상황을 판단하여 승무원을 지휘하는 일 등이 모두 항공기조종사의 역할이다. 착륙이 완료되면 운항일지를 기록하고, 비행 중 발생한 설비상의 문제나 이상 현상을 정비부서에 보고하는 일도 조종사의 몫이다. 안전 운행을 위해 항공기에는 보통 기장과 부기장, 이렇게 최소 두 명의 조종사가 탑승며, 비행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세 명 혹은 네 명의 조종사가 탑승하기도 한다. 비행에 관련된 전반에 대하여 권한과 책임은 기장에게 있으며 부기장은 기장을 보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불의의 사고 등으로 기장이 제 역할을 할 수 없는 상황일 때는 부기장이 기장 역할을 대행하게 된다.

과거에는 공군에서 전투비행기를 조종하다가 민간항공기회사의 조종사로 많이 진출했으나 최근에는 오히려 항공사 조종훈련생 출신들이 더 많은 편이다. 항공기조종사는 대부분 민간항공회사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일부는 항공측량 등을 하는 항공기사용사업체에서 일하기도 하고, 비행교육원 등에서 항공기조종사를 양성하기 위한 비행교관으로 일하기도 하는 경우도 있다.

수행직무

필수 기술 및 지식

항공기조종사를 양성하는 학교로는 한국항공대학, 한서대학, 성화대학 등과 공군사관학교가 있다. 정부에서는 항공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하여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을 준용하여 우리나라에 적합하게 이를 충족하는 기관을 전문교육기관으로 지정, 운영하고 있는데, 2010년 현재 항공조종사 전문교육기관은 한국항공대학부설비행훈련원, 한서대학교부설 비행교육원, 공군교육사령부 비행학교, 육군항공학교, 해군 제6전단 등 6개 기관이다. 이 밖에도 일반 비행교육원이나 유학을 통하여 조종사가 되는 길도 있다.

준비방법

항공기조종사가 되는 방법은 총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공군사관학교를 졸업하고 군조종사로 최소 10년 이상 의무복무를 마친 후 민간항공사에 취업하는 방법. 둘째, 한국항공대학교나 한서대학교 운항학과에 입학하여 3학년때부터 학군단(ROTC)생활을 하면서 비행기초훈련을 받다가 군조종사로 의무복무를 한 뒤 취업하는 방법. 셋째, 4년제 대학교에 다니다가 공군조종장학생으로 선발되는 방법. 넷째, 4년제 대학 졸업 후 항공사에서 선발하는 조종훈련생이 되거나 자비로 사업용조종사 면허를 취득한 후 회사에서 항공기조종사 훈련을 받는 방법이 있다.

항공기조종사는 복잡한 계기판을 봐야 하고 비행 중 눈에 들어오는 다양한 정보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기계조작 등에 흥미와 더불어 고도의 집중력 등이 필요하다. 신체검사 기준이 각종 법규로 지정되어 있어 건강한 체력을 바탕으로 이를 통과해야만 항공기조종사가 될 수 있다. 또한, 외국의 관제사들과 교신할 일이 많기 때문에 외국어능력도 갖춰야 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2%), 고졸 (2%),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7%), 대졸 (88%), 대학원졸 (0%), 박사졸 (2%)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4%), 사회계열 (18%), 교육계열 (1%), 공학계열 (71%), 자연계열 (7%),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0%)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5000만원, 평균(50%) 6400만원, 상위(25%) 8000만원

일자리전망

항공기조종사의 인력수요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객수송량과 화물수송량, 여객기 보유량 등이다. 2007년까지 매년 증가하던 국내 항공사의 여객수송량과 화물수송량은 2008년 세계금융위기에 의한 경기침체, 2009년 신종플루 등의 영향으로 다소 감소했다. 그러나 우리 경제의 빠른 금융위기 극복과 국민 생활수준 향상, 각종 국제행사 개최 등으로 국내외 여행객이 늘고 있으며, 경제회복과 무역교통량의 증가로 화물수송량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 국토교통부의 자료에 따르면 2000년 이후 우리나라의 민간항공기 등록대수는 연평균 6%이상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향후 항공기조종사의 고용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정부는 2013년까지 약 1,600명의 신규 조종인력에 대한 확충이 필요하다고 전망하고 있으며, 전문교육기관에 예산을 지원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울진비행교육훈련원을 설립하는 등 항공조종사 양성을 위한 기반을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관련직업

선장 및 항해사 도선사 선박기관사 전기감리기술자 헬리콥터조종사 항공교통관제사 선박교통관제사 선박운항관리사 항공운항관리사 철도교통관제사

분류 운송, 영업, 판매, 경비 > 운전및운송관련직
관련학과 항공서비스과
관련자격 사업용조종사(국가전문), 운송용조종사(국가전문), 자가용조종사(국가전문)
관련정보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과, 한국항공진흥협회, 한국공항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