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항공공학기술자

공학적 원리와 기술을 적용하여 항공기, 우주선, 미사일 등의 각종 항공기의 장비 및 설비를 연구,설계 및 자문하고, 이들의 제작, 개발, 유지, 보수를 계획하고 감독하는데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항공기의 기본적인 특성과 구조, 각종 장비 및 설비의 연구,개발에 관련된 자료를 검토, 분석한다.
항공기의 제작, 수리 및 시험에 종사하는 기술공 및 기능공을 감독하거나 교육한다.
기체나 시스템 및 각종 장비를 설계하고, 시공도와 설계도를 작성한다.
사용될 재료를 명시하고, 제조방법을 제시하며 제조공정을 기술적으로 지도한다.
항공기의 성능을 평가하고, 설계변경 여부를 결정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항공공학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 및 전문대학의 관련학과를 졸업하고 항공사, 공항공단 등에 취업한 후에 사내직무교육을 통해 정비, 검사, 항법교육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 외에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국내 민간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사내정 비직업훈련원이나 그밖의 항공정비관련 직업훈련기관에서 기술을 배우고 항공사에 취업하여 고등 기술을 습득할 수도 있다. 항공공학기술자는 우주산업을 포함한 특히 항공기에 사용되는 기술이 계속 발전하므로 새로운 기술 습득과 끊임없는 자기계발 노력이 필요하며, 영어 등의 외국어 소통능력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10%),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7%), 대졸 (68%), 대학원졸 (15%),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 사회계열 (3%), 교육계열 (0%), 공학계열 (93%), 자연계열 (2%),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0%)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3125만원, 평균(50%) 4000만원, 상위(25%) 46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76.67%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항공공학기술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항공산업은 기계 및 정보통신 산업 등 첨단기술이 융복합된 산업으로 높은 생산유발 효과, 고부가가치 및 고임금의 선진국형 지식기반산업이다. 지난 20년간 우리나라 항공수송 실적은 10배 이상 성장하였으며 대형 민간기의 국제 공동개발 참여 확대, 민수부품의 수출촉진 등 정부 정책과 함께 세계 항공기 시장의 성장은 국내 항공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천국제공항이 동북아시아의 허브공항으로 급성장함에 따라 국내 항공 수요가 더욱 늘 것이며 이는 자연히 항공공학기술자의 인력 수요를 가져올 것이다. 한편, 직업의 안정성과 전문성으로 항공공학기술자가 되고자 하는 지원자가 계속 증가할 것이므로 전문 분야에 대한 기술과 새로운 기종에 대한 기술을 지속적으로 습득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많이늘어남 (4%), 늘어남 (38%), 변화없음 (36%), 줄어듬 (20%), 많이줄어듬 (3%)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건설, 기계, 재료, 화학, 섬유 > 기계관련직
관련학과 항공학과
관련자격 항공기관기술사(국가기술), 항공기관정비기능사(국가기술), 항공장비정비기능사(국가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