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패턴사

개요

패턴사는 디자이너의 스케치나 작업지시서에 따라 패턴제작원리를 이용하여 의류의 패턴 즉, 기본 모형을 제작하는 이를 말하며, 보통 패턴용지나 컴퓨터 프로그램(CAD)을 이용하여 의류의 패턴을 그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의복의 본을 패턴 용지 위에 제도하고, 패턴라인대로 오려내 패턴모형을 만들며, 의복제작에 사용할 원단재질의 특성을 고려하여 패턴제작에 반영하고, 의복의 치수와 모양 등의 내용을 명시하야 체형이나 크기에 따라 각기 다른 크기의 패턴을 제작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완성된 패턴에 따라 시제품을 제작하기도 하고, 패턴과 시제품을 비교하여 패턴을 수정 및 보완하기도 한다.

유사직업명

숍마스터, 재단사, 모델리스트

하는 일

적성 및 흥미

의복 디자인과 의복제조 등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미적 감각과 손재주, 꼼꼼함을 가지고 신체지수에 따른 옷본을 정확하게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디자이너, 의복재단사와 서로 협력해야 하므로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이 요구되며,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바에 따라 완벽하게 패턴을 제작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준비방법

패턴사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지만,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의류관련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직업전문학교나 사설학원의 의복 관련 훈련 및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숙련 패턴사를 보조하면서 필요한 기능을 배울 수 있다.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양복기능사(산업기사), 양장기능사, 한복기능사(산업기사), 패션디자인산업기사 등이 있다.

필수 기술 및 지식

패턴사가 되기 위해서는 고졸 이상의 학력으로 특별한 자격이 요구되지는 않는다. 패턴사로 활동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오랜 실무경험이다. 이를 위해 많은 이들이 현장에서 배우면서 일하기 위해 숙련 패턴사의 보조로 들어가 패턴의 기초부터 습득하여 경력을 쌓는다. 패턴을 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이나 봉제 등의 모든 의류제조관련업무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일반회사의 샘플실이나 의류생산 공장에서 실무경험을 쌓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전문대학 이상의 의상관련학과를 전공하거나, 사설학원이나 직업전문학교에서 패턴의 기본적인 과정이나 양복, 양장, 한복 훈련과정을 수료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패턴사의 보조로 입직하여 실무경험을 쌓게 되면 패턴실장으로의 승진이 가능하다. 패턴사는 단순히 의상디자이너들의 지시에 따라 견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디자이너와 상호보완적으로 한 팀이 되어 하나의 의상을 만든다. 이들은 디자이너 못지않은 예술적인 감각과 오랜 실무 경험에서 나오는 패턴기술로 인정받게 된다. 패턴사는 신체치수에 따른 옷본을 정확하게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디자이너가 의도하는 바대로 디자인의 특징을 살려 패턴을 할 수 있는 감각이 필요하다. 또한 다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서로 협력해야 하므로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하며 손재주와 기계를 잘 다루면 업무수행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18%), 고졸 (31%), 고졸 후 교육이수 (23%), 전문대졸 (23%), 대졸 (6%),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3%), 사회계열 (3%), 교육계열 (1%), 공학계열 (9%), 자연계열 (31%),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43%)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000만원, 평균(50%) 3000만원, 상위(25%) 4000만원

취업

공채나 개인적 소개, 교육기관의 소개 등을 통해 의류제조업체나 패턴전문업체에 채용될 수 있다. 패턴사의 종사자수는 21,3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0,700명(50.3%)이다. 패턴사의 성비는 여자 55.9%, 남자 44.1%이며, 평균 연령은 47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1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7.9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일자리전망

우리나라는 섬유를 많이 수출하는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는 한국에서는 외국과는 달리 패턴사의 인식이 그 중요도에 비해 그리 높지 않은 편이다. 또한 의상업계는 예전에 비해 패턴사의 인원을 많이 감축시켜 최소한의 인원으로 패턴실을 운영하고 있고, 패턴업무를 패턴전문업체에 의뢰하거나 임금이 싼 중국 등에 하청을 주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컴퓨터가 발달되면서 패턴분야도 많은 부분이 전산화되고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가 완성패턴 데이터를 풍부하게 갖추고 있어 이 중 하나의 스타일을 택해 신체치수만 입력하면 패턴제작이 되는 패턴캐드까지 등장하고 있어 패턴사의 고용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학과/관련자격

관련학과 섬유디자인과, 섬유디자인학과, 의류학과, 의상디자인과, 의상디자인학과, 의상학과, 패션디자인과
관련자격 양복기능사, 한복기능사, 한복산업기사, 패션디자인산업기사, 양장기능사

관련직업

분류 건설, 기계, 재료, 화학, 섬유 > 섬유및의복관련직
관련학과 의류, 의상학과
한국의류학회 http://www.ksct.or.kr
한국산업인력공단 http://www.hrdkore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