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텔레마케터

개요

텔레마케터는 각종 상품을 전화 주문에 의하여 판매하거나 직접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상품을 홍보 및 판매하는 일을 담당하는 자를 말한다. 전화통신판매원으로 불리우기도 한다. 판매한 상품의 취소, 하자 접수 등을 담당하기도 하며 주로 전문교육기관이나 인력파견업체의 소개를 통해 홈쇼핑 전문 업체, 보험회사, 카드회사, 통신회사, 은행, 항공사, 조사업체, 텔레마케팅 대행회사 등에 채용된다. 텔레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종사자수는 50,5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49,500명(98.1%)이다. 성비는 각각 여자 90.2%, 남자 9.8%이며, 평균 연령은 36.1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2.9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2.6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수행직무

적성 및 흥미

전혀 모르는 고객을 대상으로 전화상으로 판매 활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고객에게 친밀감과 신뢰감을 줄 수 있는 밝은 성격, 정확한 발음, 표준말, 적당한 말의 속도와 성량 등이 요구된다. 또한, 조리 있는 언변과 함께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는 임기응변과 협상력, 설득력이 요구된다. 고객의 요구와 고객의 어떤 반응에도 견디어낼 수 있는 인내심과 적극적 자세 등이 필요하다. 진취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텔레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졸업의 학력이 요구되지만, 업종에 따라서는 전문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관련 학과는 대학의 콜마케팅과, 텔레마케팅과 등이며, 관련 협회의 교육과정이나 사설학원에서는 1∼6개월 정도의 교육과정으로 텔레마케팅관리, 판매, 시장 조사, 전화응대기법, 클레임처리요령, 음성표현법 및 화법, 스크립트 작성법 등을 배운다. 텔레마케터가 되는 방법으로는 전문훈련기관이나 인력파견업체에서 교육을 받은 후 취업하거나 관련 업체에 입사한 후 사내의 자체교육이나 위탁교육을 통해 텔레마케팅 업무에 배치되는 방법이 있다. 채용은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치는데 호감 가는 목소리, 순발력, 서비스마인드, 컴퓨터활용능력, 내용숙지능력 등이 고려된다.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고졸 이상의 20~40대 여성을 중심으로 채용하며 경력자를 선호하는 편이다. 세무나 법률 상담 등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분야의 텔레마케터는 채용 시 전문대졸 이상으로 학력제한을 하거나 동일 업종 근무경력자를 선호하기도 한다. 전화를 응대하면서 컴퓨터를 통해 정보검색과 입력을 동시에 해야 할 때가 많으므로 컴퓨터 활용능력이 필요하다.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텔레마케팅관리사 등이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2%), 고졸 (75%), 고졸 후 교육이수 (3%), 전문대졸 (15%), 대졸 (5%),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28%), 사회계열 (24%), 교육계열 (5%), 공학계열 (21%), 자연계열 (13%), 의학계열 (2%), 예체능계열 (8%)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000만원, 평균(50%) 2500만원, 상위(25%) 3000만원

직업전망

인터넷과 통신매체의 발달로 향후 인터넷몰이나 홈쇼핑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배송이나 반품, 교환, 결제, 상품관련 문의는 모두 각 해당 업체의 고객만족센터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전화를 이용한 금융상품이나 통신상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이외에도 유통 및 서비스 분야까지 컨택센터산업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각 시도나 공공기관에서도 국민의 편의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 증대를 위해 컨택센터를 신설하거나 증설하고 있다. 이러한 컨택센터시장의 확대는 텔레마케터의 고용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고객정보유출 및 불법 활용 사례 때문에 정보통신망법이 강화되면서 아웃바운드 시장은 당분간 위축될 것이지만 인바운드 개념의 텔레마케팅 분야에서 고용이 활발해 전반적으로 텔레마케터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이다.

관련직업

분류 운송, 영업, 판매, 경비 > 영업및판매관련직
관련자격 텔레마케팅관리사(국가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