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컴퓨터프로그래머

개요

컴퓨터프로그래머는 컴퓨터의 언어를 이용해서 프로그램의 설계, 코딩, 디버깅 및 테스트의 과정을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이를 말한다. 복잡한 컴퓨터의 작동과정을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로 미리 설계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며, 대개 MS 오피스 같은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우리가 인터넷 사이트에서 보는 각종 웹사이트를 만드는 웹프로그래머, 윈도우라든지 맥OS와 같은 운영체제를 개발하는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를 모두 프로그래머라고 한다. 소비자가 어떤 용도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지, 어떤 편리함을 원하는지 등을 조사해 전체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프로그램 설계에 들어가면 C언어, JAVA 등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 코딩작업을 거친 후 문제점이 발견되면 수정하고 보완하는 일 등을 담당한다. 컴퓨터프로그래머는 계속 신기술을 익혀야 하고, 새로움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창의력이 중요하며, 어떠한 프로그램이라도 작동과정에서 세세한 문제들이 계속 발생하기 때문에 꼼꼼한 검토 능력 역시 필요하다.

하는일

준비 방법

컴퓨터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컴퓨터소프트웨어나 전산, 정보처리 등을 전공한 후에 관련업체에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비전공자의 경우에도 실무능력에 따라 취업과 성공이 결정되기 때문에 학력이나 전공에 상관없이 소프트웨어개발에 흥미를 갖고 독학으로 성공한 사람들도 많다. 취업하게 되면 보통 2∼3년 정도 실무경험을 쌓은 후에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머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관련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으로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전자계산기조직 응용기술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산업기사, 정보기술산업기사 등이 있다. 그리고 리눅스나 썬마이크로시스템즈, 휴렛팩커드, 마이크로소프트 등 외국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업체나 관련기관에서 시행하는 민간 국제공인자격이 있다. 이들 자격은 해외 민간기업에서 운영하는 사설 자격제도이지만 국제적으로 권위가 인정되고 통용되므로 국내 및 해외 취업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이들에게는 수학적 재능이 요구되며, 분석적 사고와 인내력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도전정신이 필요하다. 그리고 컴퓨터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어야 하고, 소프트웨어의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무 경험이 필요하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6%), 고졸 후 교육이수 (5%), 전문대졸 (32%), 대졸 (58%),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2%), 사회계열 (2%), 교육계열 (0%), 공학계열 (86%), 자연계열 (9%), 의학계열 (1%), 예체능계열 (0%)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825만원, 평균(50%) 3450만원, 상위(25%) 4150만원

직업전망

정부차원에서의 IT산업에 대한 육성책과 이에 따른 전문인력양성 및 관련학과 지원 등으로 정보기술 가운데 소프트웨어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날로 커지고 있으며 따라서 프로그래머에 대한 고용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모바일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인력이 더 많이 요구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저급이나 중급 기술력을 갖춘 프로그래머는 넘쳐나고 있으며 전문능력을 갖춘 프로그래머를 찾기 어렵다는 기업의 인식이 확산되어 있다. 활용도가 높은 로봇공학, 증강현실 등의 분야와 같은 기술분야에 종사할 수 있는 전문능력을 갖춘 컴퓨터프로그래머의 고용이 증가할 것이다.

관련직업

분류 전기, 전자, 정보통신 > 정보통신관련직
관련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 통신공학과
관련자격 전자계산기기능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전자계산조직응용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정보관리기술사(국가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