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카피라이터

개요

카피라이터는 방송매체 또는 인쇄매체 등의 광고에서 기발한 아이디어나 감수성으로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가 일반인들에게 쉽게 기억될 수 있는 광고 문구나 문안을을 작성하는 자를 말한다. 관련 스탭과 협동으로 혹은 독자적으로 광고표현전략과 아이디어를 찾아내며 도출된 아이디어를 명확한 논리와 풍부한 감성으로 문장화하여 상품의 가치 및 기업의 정신을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카피라이터는 공채와 특채를 통해 채용될 수 있으며, 각 광고 공모전의 입상 경험이 있으면 취업시 유리하다. 보통 대형 광고회사나 기업체의 광고부서, 기획사, CF 프로덕션, 이벤트 기획사, 방송국, 홈쇼핑회사, 유통업체 등 광고 판촉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카피라이터가 포함된 작가 및 관련 전문가의 종사자수는 11,4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3,800명(33.0%)이다. 성비는 각각 여자 60.9%, 남자 39.1%이며, 평균 연령은 35.8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7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9.7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하는일

적성 및 흥미

아이디어를 명확한 논리와 풍부한 감성으로 문장화할 수 있는 능력은 물론,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가치관이나 시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이에 대한 스트레스를 잘 견디어낼 수 있는 인내심과 대처능력이 필요하다. 외국의 상품광고, 외국어, 마케팅, 소비자 심리 등 여러 분야의 지식과 상식이 요구된다. 탐구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혁신, 적응성,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카피라이터가 되려면 광고대행업체에 소속되는 방법과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방법이 있다. 전공과는 상관 없으나 대학의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과, 문예창작학과 등을 전공하면 카피라이터가 되는데 유리할 수 있다. 한국방송광고공사에서 주관하는 광고교육원의 교육과정이나 사설학원에서 카피라이팅을 배울 수 있다. 카피라이터는 보통 대형 광고회사나 기업체의 광고부서, 기획사, CF 프로덕션, 이벤트 기획사, 방송국, 홈쇼핑회사, 유통업체 등 광고 판촉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공모전에서 입상하는 것이 경력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을 정도의 디자인감과 사물을 색다르게 볼줄 아는 시각이 필요하다. 카피라이터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17%),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13%), 대졸 (70%),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41%), 사회계열 (38%), 교육계열 (1%), 공학계열 (3%), 자연계열 (4%),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13%)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500만원, 평균(50%) 3000만원, 상위(25%) 3500만원

직업전망

최근 광고회사의 인기가 높아가고 있다. 세계화, 개방화, 정보화 시대에 더불어 TV,CATV 등의 광고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카피라이터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일 것이다. 카피라이터의 경우 실기시험에 비중을 크게 두기 때문에 입문이 쉽지는 않다. 하지만 각 매체의 발달로 아직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므로 고용수요는 다소 증대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광고홍보학과,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과, 문예창작학과, 정보미디어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