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출판물편집자

개요

출판물편집자는 출판물을 제작하기 위해 작가가 쓴 원고의 내용을 검토하고 내용의 손상 없이 원고의 교정, 교열, 윤문하는 등 각종 출판물을 편집하는 자를 말한다. 편집디자이너, 출판편집기자, 전자출판편집원, DTP편집원, 맥편집원, 편집오퍼레이터 등으로 불리우기도 하며, 인쇄전문업체, 종합인쇄 및 출판업체, 신문사 및 정기간행물발간업체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출판물편집자는 프리랜서로 활동하거나 공채나 특채를 통해 출판사, 언론사, 잡지사 등에 채용될 수 있다. 출판편집자가 포함된 출판물 전문가의 종사자수는 15,0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1,500명(76.6%)이다. 성비는 각각 남자 55.0%, 여자 45.0%이며, 평균 연령은 41.4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6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9.2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하는일

적성 및 흥미

편집에 대한 일정 기간의 업무 경력과 윤문 및 교열 작업에 대한 기본적 지식 또한 필요하다. 원고의 사소한 부분까지도 주의 깊게 살펴 교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꼼꼼함과 성실함이 요구된다. 작가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통찰을 통해 작가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작가와 가장 잘 어울릴 수 있는 책의 편집 방향이 무엇인지를 파악해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컴퓨터 및 편집프로그램 운영능력, 편집에 대한 원리 및 기술의 이해력, 편집을 위한 세심한 주의력과 집중력, 세부사항을 식별할 수 있는 형태지각력 그리고 편집디자인을 위한 창의력과 유행감각, 미적감각 등이 필요하다. 탐구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꼼꼼함, 혁신, 독립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출판편집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며, 출판환경에 대한 이해와 책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한다. 대학에 출판미디어학과가 생기면서 보다 전문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반드시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학력보다는 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일정 기간 이상의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며, 비전공자나 출판 관련 경력이 없는 사람들은 관련 협회의 아카데미나 문화센터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출판기획 및 편집에 관한 교육을 받으면 취업하는 데 유리할 수 있다. 책의 편집과 디자인에 관여하므로 출판 그래픽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거나 워드프로세서를 비롯해 컴퓨터 관련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좋다. 최근에는 외국도서사이트 검색이 업무 중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6%), 고졸 후 교육이수 (19%), 전문대졸 (23%), 대졸 (52%),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43%), 사회계열 (19%), 교육계열 (3%), 공학계열 (11%), 자연계열 (7%),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17%)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400만원, 평균(50%) 3000만원, 상위(25%) 3800만원

직업전망

편집 및 조판에서 제판, 인쇄에 이르기까지의 출판과정이 자동화 기계화되고, 컴퓨터를 이용한 전자출판이 일반화되면서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고 있다. 최근에는 PC와 프린터의 가격이 떨어지면서 그동안 인쇄소에서만 가능했던 여러 가지 일에 DTP시스템을 활용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 특히 DTP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책은 기존의 방식보다 글자모양이나 색상, 판면의 구성 등에 있어서 매우 우수하며, 제작시간을 상당히 단축시켰고, 제작과정에서도 약 30%에 달하는 원가절감 효과를 가져왔다. 초기에 매킨토시 기종의 컴퓨터에서 활용 가능한 편집프로그램(속칭 ‘맥편집’)이 가장 먼저 개발되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IBM기종에서도 활용 가능한 편집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일반화되면서 예전의 전자출판편집원은 전문성을 다소 잃었다. 또한 웹 디자인 등의 인터넷 연관분야로 이동이 늘고,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과 열악한 작업환경으로 퇴직 및 이직률이 높아지고 있다.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종이 중심의 매체에서 PC, 휴대폰, PDA 등 디지털 매체로 옮겨가면서 출판콘텐츠를 담은 매체가 다양화되고, e-book 등을 통해 언제 어느 곳에서나 출판물을 접할 수 있게 되어 디지털 매체의 활용은 계속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결혼 후에도 할 수 있는 업무이기에 여성에게 꾸준히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퇴직이나 이직에 의해 발생하는 대체수요로 취업의 기회는 지속적으로 제공될 것이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국어국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출판미디어과
관련자격 전자출판기능사(국가기술),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국가기술)
한국출판인회의 http://www.kopus.org/
대한인쇄문화협회 http://www.prin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