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청원경찰

개요

청원경찰은 기관의 장 또는 시설,사업장 등의 경영자가 소요경비를 부담할 것을 조건으로 경찰의 배치를 신청하는 경우에 그 기관, 시설 또는 사업장의 경비를 담당하게 하기 위하여 배치하는 경찰을 말한다. 보통 은행, 공공건물 또는 박물관 등의 사업체에서 재산 또는 시설의 치안을 유지하며 절도, 폭력, 법률위배 행위 또는 기타 불법행위를 방지한다.

청원경찰은 채용공고나 개인적 소개를 통해 청원경찰전문용역업체에 소속되어 금융기관에 파견되거나 금융기관이나 사업장 등에 직접적으로 채용될 수 있다. 청원경찰로 활동하고 있는 종사자수는 14,9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4,900명(100%)이다. 성비는 각각 남자 93.9%, 여자 6.1%이며, 평균 연령은 37.9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2.7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8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수행직무

적성 및 흥미

하루 종일 서 있거나 건물의 내ㆍ외부를 순찰하는 일이 많으므로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하며 돌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위협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강인한 체력과 위기대처능력이 요구된다. 고객에 대한 서비스 및 봉사 정신이 요구되며, 개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책임감이 필요하다. 사회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정직성, 자기통제 능력, 남에 대한 배려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청원경찰은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또한, 공공기관에서 청원경찰로 일하려면 지자체 또는 기관마다 시행하는 서류 또는 필기시험 및 면접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일부 기관에서는 체력시험을 시행하기도 한다. 좋은 체격 조건과 더불어 무도 능력이 뛰어나면 채용에 유리할 수 있다. 은행 청원경찰은 대부분 용역업체에서 따로 선발하여 각 지점에 파견한다. 채용에 특별한 제한은 없는 편이지만, 은행의 특성상 고객을 응대해야 하므로 친절한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청원경찰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자격증은 아니지만, 관련 자격증으로는 경비지도사가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2%), 고졸 (73%), 고졸 후 교육이수 (12%), 전문대졸 (10%), 대졸 (3%),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5%), 사회계열 (22%), 교육계열 (0%), 공학계열 (39%), 자연계열 (5%), 의학계열 (2%), 예체능계열 (17%)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000만원, 평균(50%) 2400만원, 상위(25%) 4500만원

직업전망

범죄의 형태가 더욱 지능화, 첨단화되고 강력범죄나 테러 등 사회불안요소가 증가하면서 민생치안과 안전, 질서부문의 중요성이 계속 커지고 있다. 최근 교육부는 아동 성범죄 위험에 초등학교가 무방비 상태였음을 인식하여 초등학교에 무장 청원경찰 등 경비인력을 배치하고 외부인의 출입을 통제하는 등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생안전강화학교’ 시행방침은 잠재적인 범죄우발지대에 대한 청원경찰의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은행이나 병원 등 사설기관의 청원경찰은 해당 사업장의 기관장이나 경영자의 안전에 대한 욕구 증가로 고용 전망이 긍정적이다. 그러나 공공기관의 청원경찰은 기존 업무가 점차 민간경비업체로 이양되고 있고 국가 정책에 따라 공공기관 통폐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어 고용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관련직업

분류 운송, 영업, 판매, 경비 > 경비및청소관련직
관련자격 일반경비지도사(국가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