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진로진학상담교사

중,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학업, 진로 및 학교생활 전반에 관해 상담하고 지도한다.

수행직무

중,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학업, 진로문제, 이성문제 및 학교생활 전반에 대해 상담하고 지도한다.
성격, 적성, 지능, 진로 및 신체적, 정서적, 행동적 증상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를 해석해주며, 이에 따라 상담을 실시한다.
학생들의 생활지도정책 및 방법개발을 위하여 조사, 연구하고 계획을 수립한다.
지역사회 관련기관 및 학교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학생생활지도를 실시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진로진학상담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상담과 관련한 과정을 이수하고 중등학교 2급 정교사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1%),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0%), 대졸 (91%), 대학원졸 (7%), 박사졸 (1%)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33%), 사회계열 (0%), 교육계열 (48%), 공학계열 (6%), 자연계열 (9%),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4%)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3200만원, 평균(50%) 4000만원, 상위(25%) 51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74.81%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일자리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 진로 및 진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진로진학상담교사 제도는 현재 어느 정도 정착화되었고, 각 학교마다 필요한 인원이 배치되어 활동하고 있어 추가적인 인력의 증가가 크지는 않을 전망이다. 제도화되어 유지되는 일자리라는 점에서 당분간은 큰 변화없이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일자리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많이늘어남 (2%), 늘어남 (22%), 변화없음 (42%), 줄어듬 (33%), 많이줄어듬 (1%)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교육, 연구, 법률, 보건 > 교육및자연과학, 사회과학연구관련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