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직업군인

핵심능력

신체운동능력, 자기성찰능력

유사직업명

장교

하는일

직업군인은 지휘관으로서 일반병사를 지휘 통솔하거나 혹은 참모로서 지휘관을 보좌하여 정보·작전·인사·군수 등 전문 업무를 수행한다. 외부의 모든 군사적 위협으로부터 국가를 보위하고 전쟁을 억제하며 군사적 긴장을 완화시켜 평화와 안정을 이룩하는 일을 한다. 남·북한 간의 군사분계선 감시 및 관리, 해안선 및 국가 중요시설에 대한 경계를 수행하며, 비무장지대와 해안, 내륙 지역의 적 예상 은거지 등에 대한 수색 정찰을 한다. 국가기간산업의 보호, 환경보호 활동 지원, 지역개발 지원, 구난·구조, 테러 방지 활동, 마약밀수 방지 활동, 분쟁지역에 대한 평화유지 활동, 해양수송로 보호 등의 일을 한다.

적성 및 흥미

각종 훈련을 견딜 수 있는 강한 체력과 정신력이 요구된다. 장교의 경우 분석력과 통찰력, 판단력 등을 갖추어야 한다. 통제된 생활을 이겨 낼 수 있는 절도 있는 생활 자세와 인내심이 필요하며, 올바른 국가관, 책임감과 동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관련자료

뉴스 2009년 4월 23일: 선샤인뉴스 “군대가 평생 제 집이죠” 2009-07-24
사이트 [동영상 인터뷰] 직업군인 2013-02-07

취업현황

직업군인이 되기 위해서는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장교의 경우 전문대학 이상의 학위가 필요하고 특수사관의 경우 각 자격을 취득한 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므로 높은 학력이 필요하다. 『2010 국방백서』에 의하면 2010년 현재 우리나라 총병력 수는 65만여 명이다. 이 중에서 육군은 52만 여명이고, 해군은 6만 8천여 명이며 공군은 6만 5천여 명을 차지하고 있다. 2011년 군인 봉급표에 따르면 대위(10호봉 기준)는 월 221만원, 대령(10호봉 기준)은 월 338만원으로 조사되었다.

준비방법

부사관은 병역의무를 마치지 않은 고졸 이상 학력보유자이면 가능하고, 장교는 고졸 이상 학력자의 경우 각군별 사관학교나 일반대학의 학군사관(ROTC) 또는 학사사관을 거쳐 선발·임관되며, 전문대졸 이상 학력자는 제3사관학교나 간부사관에 지원이 가능하고, 법무·군의·치의·간호 등 특수사관은 유자격자에 한해 지원할 수 있다. 여군 장교는 육·해·공군 사관학교, 학사사관, 간부사관 후보과정을 거치거나 간호사관학교를 통해 임관된다.

문의기관

육군사관학교 http://www.kma.ac.kr
해군사관학교 http://www.navy.ac.kr
공군사관학교 http://www.afa.ac.kr/
국방부 http://www.mnd.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