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주얼리디자이너

유행의 흐름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기호를 파악하여 다양한 소재를 이용하여 보석이나 귀금속을 디자인한다.

수행직무

소비자의 취향, 기호, 요구, 유행흐름을 분석한다.
제조단가, 재질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콘셉트를 결정한다.
설정된 기본 방침에 따라 렌더링 기초가 되는 아이디어 스케치를 한다.
손 또는 CAD를 이용하여 렌더링을 한다.
관련 부서나 책임자와 검토회의를 거쳐 여러 렌더링 시안 중 최종안을 결정한다.
아이디어 확인 및 검증을 위하여 디자인을 토대로 샘플을 제작한다.
각종 도구를 사용하여 모형제작, 시작품 제작 및 대량생산을 위한 도면을 제작한다.
시방서를 작성하여 모델 제작 업체에 의뢰하거나 담당 부서에 요구한다.
양산 작업에 참여하여 품질을 관리한다.
보석이나 귀금속의 판매 동향 및 소비자의 반응을 조사, 분석하여 다음 디자인에 반영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주얼리디자이너로 일하려면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현재 활동 중인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귀금속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한 후 활동하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한 후 활동하는 사람도 있다. 일부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디자인 관련 사설교육기관에서 수업을 받고 취업한 예도 있다. 센스나 감각이 남보다 뛰어나야 하며,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각종 주얼리를 비롯한 문화예술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7%), 고졸 (8%),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20%), 대졸 (65%),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6%), 사회계열 (4%), 교육계열 (1%), 공학계열 (10%), 자연계열 (3%),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76%)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700만원, 평균(50%) 3000만원, 상위(25%) 35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78%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주얼리디자이너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상품의 외적인 차별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주얼리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경기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 생활에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 멋을 추구하거나 패션의 일부로 보석을 지속적으로 찾는 경향도 지속될 것이다. 또한 진짜 보석이 아닌 중저가의 인조보석을 이용하여 각종 생활물품에 디자인이 가미된 주얼리를 찾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디자인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은 소비자 반응에 따라 그 능력이 즉각 검증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시장에서 쉽게 도태될 수 있다.

많이늘어남 (4%), 늘어남 (37%), 변화없음 (36%), 줄어듬 (23%), 많이줄어듬 (1%)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산업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학과
관련자격 제품디자인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관련정보 (사)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한국디자인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