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조사자료처리원

센서스, 여론조사, 시장조사 등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계분석하기 위하여 부호화한 내용을 컴퓨터에 전산자료로 입력한다.

수행직무

검증이 통과된 데이터를 단답형과 단순 숫자 데이터로 구분한다.
문장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해석하여 알맞은 코드를 부여한다.
객관식 데이터를 코딩하고 코딩된 데이터를 원자료와 비교한다.
펀치를 통해 입력한다.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는 형태로 파일을 데이터 분석원에게 제공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일반적으로 고졸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나, 업체에서는 대개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 수준을 요구한다. 전공은 인문과학, 언어/문학, 사회과학/경영/경제/컴퓨터 순으로 많다. 대개 조사전문회사나 컨설팅 업체에서 필요에 따라 약간 명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 경력자를 우대하며, 공채보다는 검증된 인력을 추천 또는 소개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63%), 고졸 후 교육이수 (12%), 전문대졸 (18%), 대졸 (6%),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28%), 사회계열 (22%), 교육계열 (7%), 공학계열 (24%), 자연계열 (13%),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6%)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1425만원, 평균(50%) 1800만원, 상위(25%) 2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49.17%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조사자료처리원의 고용은 감소할 전망이다. 조사자료를 처리하기 위해 입력하는 펀칭시스템이 자동화되면서 사람이 일일이 자료를 처리하는 사례가 줄었고, 있다 하더라도 수행하는 직무가 크게 달라졌다. 조사자료 처리는 통계분석을 위한 자료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조사산업과 연관이 있으나, 조사산업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전문성이 강조되는 직무가 아니어서 일자리의 증가는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많이늘어남 (0%), 늘어남 (13%), 변화없음 (37%), 줄어듬 (50%), 많이줄어듬 (0%)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관리, 경영, 금융, 보험 > 경영, 회계, 사무관련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