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조명디자이너

요약조명디자이너는 조명기구의 모양을 디자인하고 또한 이러한 조명들을 빛의 색깔, 다른 조형물과의 조화 등을 고려하여 아름다움을 창조해낸다.

수행직무

-고객이나 건축가와 함께 디자인의 방향을 협의하며 건축설계 담당자가 구상한 대로 빛을 연출해 주거나 조명을 만들어주고, 고객의 목적에 부합하는 조명 계획을 세운다. -디자인의 가닥이 잡히면 연출계획에 따라 조명기구의 위치나 효과, 통제방법 등을 도면으로 작성한다. -설치가 끝난 후에도 작동시켜 본 다음 문제점이 없는지 확인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조명디자이너가 되려면 대학이나 전문대학에서 디자인, 실내건축, 전기공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국내 일부 대학의 학부과정과 대학원에 조명디자인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하지만 조명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조명설계회사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이론과 경험을 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미적인 감각과 함께 디자인을 현실화할 수 있는 수단인 캐드와 같은 실무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조명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국가 자격증은 아직 없으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한국전기조명설비학회에서 ‘조명디자이너 자격 인증서’를 취득하는 방법이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14%),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30%), 대졸 (56%),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4%), 사회계열 (0%), 교육계열 (0%), 공학계열 (21%), 자연계열 (0%),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75%)

임금정보

조사년도:2012년, 임금 하위(25%) 1900만원, 평균(50%) 2300만원, 상위(25%) 4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67%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조명디자이너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명은 건축분야, 행사분야, 전시분야 등 다양하게 접목할 수 있어 조명관련회사, 인테리어 전문업체, 건설회사 인테리어사업부, 백화점 매장디자인, 방송국 무대장치, 가구 디자인, 모델하우스 등의 전문 시공업체, 디스플레이 업체, 호텔 기획실, 이벤트 행사장 등 다양한 곳에서 조명디자이너를 필요로 한다. 또한 다채로운 색을 표현하고, 에너지 절감효과에서 뛰어난 LED 조명이 생겨나면서, 조명의 고도 설계기술, 신제품 조명기구의 개발 등 빠르게 발전하는 신기술에 대한 요망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어 이 분야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많이늘어남 (8%), 늘어남 (44%), 변화없음 (41%), 줄어듬 (7%), 많이줄어듬 (0%) <조사년도: 2012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미술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관련정보 한국조명디자이너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