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의료기관이나 정신보건센터, 복귀시설에서 환자의 치료, 재활과 사회복귀를 돕기 위해 사정, 진단, 상담, 프로그램 개발, 기획, 실시, 평가, 지원,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소지자로서 정신보건분야에서 일정한 수련기간을 거친 전문사회복지사를 말하며 수련기간 및 경력에 따라 1급, 2급으로 구분된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정부 정책이 정신의료기관, 정신요양시설 중심의 입원 및 격리위주 정책에서 사회복귀시설, 정신보건센터 등 지역사회 중심의 재활 및 사회복귀 정책으로 전환되면서 정신보건분야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선진국형 질병구조로 변화함에 따라 정신질환자, 알코올 중독자 등이 증가하고 다양한 정신질환 발생률이 높아지는 추세이므로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업무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정신질환자의 개인력 및 사회조사,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사업지도 및 방문지도,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생활훈련 및 직업훈련,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교육, 지도 및 상담업무, 정신질환 예방 활동 및 정신보건에 관한 조사연구를 주요 업무로 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되려면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 정신보건 분야의 수련 인증을 받은 기관에서 수련을 해야 한다. 수련기간을 거쳐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4%),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26%), 대졸 (67%), 대학원졸 (3%),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5%), 사회계열 (89%), 교육계열 (0%), 공학계열 (0%), 자연계열 (0%), 의학계열 (4%), 예체능계열 (1%)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200만원, 평균(50%) 2500만원, 상위(25%) 3000만원

자격기준

정신보건사회복지사 2급 사회복지사 1급 자격소지자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한 전문요원 수련기관에서 1년 이상 수련을 마친 자
정신보건사회복지사 1급 ① 「고등교육법」에 따른 대학원에서 사회복지학 또는 사회사업학을 전공한 석사학위이상 소지자로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한 전문요원 수련기관에서 3년 이상 수련을 마친 경우
② 2급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후 정신보건시설, 보건소 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을 위탁받은 기관이나 단체에서 5년 이상 정신보건분야의 임상실무경험이 있는 경우

※ ①의 경우 규정상에는 존재하나 현실적으로는 ①에 해당하는 전문요원 수련기관이 없으므로 거의 사문화된 규정이라고 한다. 대부분 ②의 방법으로 정신보건사회복지사 1급을 취득한다고 한다.

승급 과정

2급에서 1급으로 승급하고자 하는 경우, 보건복지부(국립서울병원 정신보건연구과)에 5년간 해당하는 재직 또는 경력증명서를 제출하여 승급 심사를 받아야 한다.

활용정보

정신보건사회복지사는 정신보건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아 종합병원 및 정신병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임상치료팀의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정신보건센터, 사회복귀시설 등에 근무할 수 있다.

직업전망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복지 및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과거에 비해 사회복지 정책이 확대되고 있으며, 인구 고령화로 인한 고령인구 및 독거노인 증가 등에 따른 노인복지정책,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한 다문화가정 복지,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 상승에 따른 아동 및 보육복지 등 수요 계층에 따라 복지정책이 다변화되고 있다. 사회복지가 국가의 주요정책으로 부각되면서 사회복지 담당인력에 대한 확충이 논의되고 있으며, 사회복지 전담인력의 업무과중과 그에 따른 사회적 문제(자살, 퇴사 등) 등도 인력충원을 통해 해결되어야할 과제로 부상되었다. 보건복지부의 「2013 보건복지통계연보」에 따르면 사회복지전담공무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현원이 정원에 비해 부족한 상황으로 지속적인 충원이 예상된다. 공공부문 뿐 아니라 최근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강조되면서 기업 내 사회공헌팀이 신설 또는 강화되고 있으며 기업 내에서 사회복지를 전담하는 인력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사회복지사의 업무 영역 또한 확대되었는데 과거 아동보육시설과 공공부문에서만 활동하던 것에서 최근에는 기업, 학교, 군대, 병원 등으로 활동영역이 확대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향후 사회 전반에서 사회복지사의 업무가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직업

관련자격증

사회복지사 1급 : 사회복지사 1급 자격소지자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한 전문요원 수련기관에서 1년 이상 수련을 마치면 정신보건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2급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자격 취득 후 정신보건시설, 보건소 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을 위탁받은 기관이나 단체에서 5년 이상 정신보건분야의 임상실무경험을 쌓으면 정신보건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