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정리수납전문가

하는 일

정리수납전문가는 가정이나 회사 등을 찾아가 각각의 공간, 환경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공간별, 용도별, 사용자별로 물건을 분류해 체계적인 정리수납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한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일과 물건 정리 등이 안 되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정리수납컨설팅은 크게 ‘회사 및 기업 대상의 컨설팅’과‘가정 대상의 컨설팅’으로 나뉜다. 회사 및 기업 대상 컨설팅에서는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답답한 책상과 업무환경 등을 개선하는 일을 주로 한다. 가정 컨설팅에서는 주거공간별 문제점 등을 진단한 뒤 문제에 맞춰 공간별, 물건별, 사용자별로 물건 등을 재분류해주고, 효율적인 정리수납기술 등을 알려주는 일을 한다. 정리수납전문가를 ‘수납컨설턴트’와‘정리컨설턴트’를 구분하기도 한다. 수납컨설턴트는 물건에 한정해 정리정돈을 돕고, 정리컨설턴트는 공간, 물건뿐 아니라 시간과 인맥 등까지 정리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준비방법

정리수납컨설팅 업체에서는 특별한 조건 제한 없이 30대 여성 등이 간단한 교육을 받고 활동 중이다. 교육은 정리수납컨설팅 업체, 정리수납컨설팅 관련 협회, 여성인력개발센터, 문화센터 등을 통해 받을 수 있다. 한국정리수납전문가협회 등 관련 협회에서 민간자격을 취득해 활동할 수도 있다. 이 분야로 진출하려면 무엇보다도 사물 정리를 잘 해야 하며, 어느 곳에 물건을 배치해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이 필요하다. 고객의요청을 귀담아듣고 컨설팅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원활한 대인관계 능력, 타인의 이야기에 경청할 줄 아는 자세 등이 필요하고, 다양한 고객의 요청에 대응할 수 있는 인내심, 끈기도 요구된다. 현장에서 주어진 정리컨설팅 업무를 완수하려면 체력도 중요한 요소다.

직업전망

정리수납전문가는 정리수납 관련 업체에 소속돼 활동하거나 개인 블로그 등을 통해 독자적으로 활동한다. 현재 약 300명의 정리수납전문가가 활동 중이다. 리서치회사인 Freedonia의 시장조사 결과, 해외에서는 정리수납 컨설팅 산업이 연간 약 10억 달러(약 1조1천억 원) 규모의 매출을 보이고 있다. 한국의 경우, 한 정리수납컨설팅 업체의 매출과 정리 업계의 매출을 대략 추산해본 결과, 2013년 기준으로 연간 약 30억 원을 매출을 보이고 있고, 매해 150% 정도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요즘 사람들을 두고 흔히 “물건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물건이 사람을 소유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만큼 넘쳐나는 물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주변 환경이 정리되지 않아 물건을 찾는데 긴 시간을 소비하는 이들이 늘어나는 때 정리수납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분류 식품/웰빙/여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