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재무관리사

기업 또는 단체 내부의 예산, 회계 및 재정업무와 재무상황 평가, 예산편성 및 각종 재정운용을 감독하고 재정정책 수립에 참여하는 등 재무부서의 운영을 기획, 지휘 및 조정한다. 민간부문 회사와 정부의 재무, 회계, 경리 및 자금 부서 등에 고용된다.

수행직무

회계, 감사나 기타 재무부서의 운영을 계획, 조직화하고 지시하며 관리한다.
재무 대차표, 견적, 적요서 및 기타 재무분석 및 관리 보고서를 준비하거나 조정한다.
직원들을 모집하고 훈련프로그램을 감독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재무관리사는 대부분 경영/회계학과 출신이 많으며, 대부분 사원으로 입사하여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고 승진을 통해 관리자가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재무관리사가 되려면 해당 분야 대학 졸업 이상의 학력과 실무자로서의 충분한 업무경력을 쌓아야 한다. 승진기간은 기업체 또는 개인능력에 따라 다양하지만 사원으로 입사하여 부장으로 승진하는데 통상 20여년이 소요된다. 요즘은 연공서열보다는 능력중심의 인사제도로 바뀌고 있어 30대 이사가 등장하기도 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0%),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7%), 대졸 (92%), 대학원졸 (2%),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 사회계열 (88%), 교육계열 (0%), 공학계열 (7%), 자연계열 (3%),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1%)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4000만원, 평균(50%) 4500만원, 상위(25%) 5325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73.67%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재무관리사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재무관리의 중요성이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이들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기업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최대한 인건비를 절약하고자 하는데 재정적인 압박을 받을 때는 고비용의 인건비 부담이 되는 중간관리자의 인력을 최소화한다는 점에서는 재무관리사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실제 최근 발생하는 기업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중간관리자를 비롯한 기업내 관리자의 수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다만, 기업에서 재무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전문성을 보유한 재무관리사의 고용은 계속될 전망이다.

많이늘어남 (1%), 늘어남 (49%), 변화없음 (36%), 줄어듬 (13%), 많이줄어듬 (1%)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관리, 경영, 금융, 보험 > 관리직
관련학과 경영학과, 세무, 회계학과
관련자격 CFP(외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