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자동차딜러

개요

자동차딜러는 자동차 제조회사에서 운영하는 직영 영업소나 자동차 대리점에 고용되어 자동차 회사에서 생산된 자동차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자를 말한다. 고객이 원하는 차종과 종류를 파악한 다음, 차량의 가격, 연비, 옵션 사항 등에 대해 설명하고 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객을 설득하여 자동차의 판매 계약을 성사시키는 것이 주된 업무이며, 자동차 판매 계약이 성사되면 고객과 자동차의 구매 비용, 인도 일자 및 계약 조건 등에 대해 논의하며 판매 차량에 대한 사후 서비스 즉, 보증 및 정비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유사 직업명으로는 자동차영업사원, 카딜러 등이 있다.

공채나 특채, 개인적 소개 등을 통해 자동차 제조업체 또는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 채용될 수 있으며 자동차영업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종사자수는 70,800명이고,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46,400명(65.5%)이다. 성비는 각각 남자 95.5%, 여자 4.5%이며, 평균 연령은 40.7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3.7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7.8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하는일

적성 및 흥미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하여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분석력과 판단력,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이 요구된다.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자동차와 타 경쟁업체 자동차의 기능, 성능 등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고객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설득력과 의사소통능력이 요구된다. 새로운 차량의 정보나 정비 관련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서 고객과의 거래가 미래에 계속해서 성립될 수 있도록 하는 고객관리능력 역시 요구된다. 진취형과 사회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사회성, 정직, 인내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자동차딜러이 되기 위해서는 고졸 이상 또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갖추어야 한다. 자동차딜러은 자동차관련학과를 반드시 나올 필요는 없으나 직업훈련 등을 이수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이외에도 취업 후에는 지속적으로 능력개발을 위해서 회사의 내, 외부에서 훈련을 받게 되는데 영업능력향상과정 등의 과정이 기업체나 훈련기관에 개설되어 있다. 자동차딜러은 대부분 공개채용으로 이루어지며 퇴사나 결원이 생길 때에는 수시채용의 형태로 취업한다. 취업 전에 영업경험 및 해당 제품, 서비스와 관련된 직업경험이 있으면 입직 및 영업활동에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취업 시 유리한 면허 및 자격으로 운전면허증이 있고 자동차딜러의 경우 자동차정비관련 자격증 등이 있다. 자동차딜러의 승진은 일반적으로 사무직 종사자와 비슷하지만 판매실적이 우수하여 능력을 인정받았을 경우에는 조기 승진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판매실적에 따라 성과급이 지급되므로 판매실적이 우수하면 고액의 연봉을 받게 된다. 또한 경력이 쌓이고 자금력을 갖추면 자동차 대리점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53%),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18%), 대졸 (28%),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3%), 사회계열 (34%), 교육계열 (2%), 공학계열 (38%), 자연계열 (8%), 의학계열 (1%), 예체능계열 (4%)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3650만원, 평균(50%) 4350만원, 상위(25%) 5075만원

직업전망

자동차딜러은 자동차 생산 및 판매가 매년 증가하는 것은 물론 중고차, 수입차 등의 판매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자동차를 전문으로 파는 대리점 소속 영업사원의 고용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한 차량의 정보획득과 중고차 구매가 가능하게 되고, 주차난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는 것은 자동차딜러의 영업 활동을 위축시킬 수 있다.

관련직업

분류 운송, 영업, 판매, 경비 > 영업및판매관련직
관련학과 경영학과
관련자격 자동차정비기능사(국가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