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자동차디자이너

개요

자동차디자이너는 자동차를 제작하기 전에 자동차 디자인 전반에 대한 사항을 관장하며 연구결과를 검토하여 자동차를 디자인하거나 기존 디자인의 변경과 관련한 업무 등을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수행직무

준비방법

자동차디자이너로 일하려면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하다. 현재 활동 중인 디자이너들은 대부분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제품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한 후 활동하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를 한 후 활동하는 사람도 있다. 일부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디자인 관련 사설교육기관에서 디자인 수업을 받고 취업한 예도 있다. 센스나 감각이 남보다 뛰어나야 하며, 디자인 아이디어를 구하기 위해 자동차를 비롯한 문화예술 전반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자동차의 외부와 내부 모형을 디자인하고 각각의 색상을 정한다는 점에선 일반적인 디자인과 같지만, 사람을 싣고 달리는 자동차의 특성상 안정성과 편리성, 그리고 경제성 문제까지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성이 요구된다. 자동차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하는 것은 당연하고 그 외에 안전이나 주행 등의 문제를 같이 체크해야 한다. 또한 팀작업이 많으므로, 팀원으로서의 책임과 배려가 요구되고, 국내외의 다양한 브랜드의 경험이 요구되며 외국디자이너와의 협업의 기회가 많으므로 글로벌 마인드가 요구된다. 예술적 감각과 과학에 대한 이해, 소비자의 니즈를 읽는 눈 등 다방면의 능력을 키워야 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3%), 고졸 후 교육이수 (3%), 전문대졸 (15%), 대졸 (73%), 대학원졸 (3%), 박사졸 (2%)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0%), 사회계열 (0%), 교육계열 (0%), 공학계열 (14%), 자연계열 (1%),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84%)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800만원, 평균(50%) 3300만원, 상위(25%) 4000만원

직업전망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상품의 외적인 차별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면서 자동차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이 성공적인 경영을 수행하기 위해 디자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디자인 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디자인은 기술혁신에 비해 투자비가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 중요한 경영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동일한 성능을 갖춘 차라면 디자인이 뛰어난 차들을 선호하는 것을 자동차 생산 기업이 알고 있기에 자동차의 디자인을 점차 중요시 하고 있다. 그러므로 선진국 수준의 자동차를 디자인 할 수 있는 인력을 많이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디자인 분야는 사람이 많이 있다고 뛰어난 디자인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역량 있는 소수의 디자이너 능력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중요성은 높아지지만 이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원래 많지 않은 상태에서 급속한 일자리 증가가 발생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근무환경이나 보수가 좋은 일부 대기업 디자인실이나 부설 디자인연구소의 경우 해외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쌓은 사람이 진출하는 등 고학력자의 진출이 이어지고 있어 향후에도 입직경쟁은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자동차 디자이너의 경우 소비자 반응에 따라 그 능력이 즉각 검증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시장에서 쉽게 도태될 수 있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산업디자인학과
관련자격 제품디자인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