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의료보험사

자격정보

의료보험사

① 의료보험사란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에서 의료보험청구를 전담하는 인력 양성을 위해 시행하는 의료보험사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② 의료보험사는 병원의 보험청구와 관련한 업무 즉, 의료보험, 의료보호, 자동차보험, 산재보험 등의 진료비 계산, 청구, 심사업무 등을 수행한다.

자격 특징

① 보험관리와 관련된 자격증의 경우 아직 국가공인화된 자격증이 없기 때문에 다수의 민간기관에서 의료보험관련 민간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다.

② 보험관리와 관련된 자격증으로는 한국간호평가원에서 주관하는 보험심사관리사, 한국보험심사평가사인증원에서 주관하는 보험심사평가사,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의료보험사, 대한간호협회에서 주관하는 보험심사간호사 등이 있다. 이하에서는 의료보험사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③ 현행법상 병원 등에서 의료기관의 보험심사평가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격증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보험관련업무에 관한 전문성을 인정받기 위해 많은 지원자들이 민간자격시험에 응시하고 있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시험과목

과목 문제수 출제방법
공중보건학, 의료제도론 12문항 4지선다형
의무기록 12문항
해부병리, 의학용어 18문항
원무관리 24문항
보험관리 30문항
병원전산 12문항
의료법규 12문항

합격기준

전과목 평균이 60점 이상(120문항 × 60% = 72문항) 득점자

활용정보

의료보험사는 의료관련업체에 취업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은 아니다. 그러나 의료관련 전문자격증이 많지 않고 특히 의료보험청구에 관한 전문인력의 경우 실무상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의료관련업체의 행정업무 취업을 준비하는 경우 병원행정사(국가공인)와 의료보험사(민간자격)를 많이 준비하고 있다.

관련자격증

병원행정사 : 의료보험사와 같이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에서 주관한다. 병원행정사는 국가공인자격시험으로 의료보험사와 시험과목이 유사(5과목)하고 같은 날에 시험이 치루어진다. 의료보험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의 경우 병원행정사를 동시에 준비하고 있다.

의무기록사 : 환자의 질병에 관계되는 정보와 병원이 진단과 치료를 위해 시행한 모든 내용을 기록한 법적 문서인 의무기록과 관련한 업무에 종사하는 직종으로 국가전문자격증이다.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한 대학에서 반드시 필수학점(40학점)을 이수하고 졸업을 해야만 응시자격이 주어진다. 의료보험사와 병원행정사의 공부는 의무기록사 공부의 기초가 된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