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웹프로그래머

웹프로그래머는 웹 프로듀서의 기획과 웹 디자이너의 시각적 창조, 웹 엔지니어의 서버구축 환경에 최적화시키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웹 사이트상에서 게시판, 카운터, 회원 가입 및 인증 등을 가능하도록 만드는 이를 말한다.

하는 일

필수 기술 및 지식

웹프로그래머로 일하려면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컴퓨터공학과, 전산학과, 인터넷(정보)공학과 등에서 웹 구축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언어를 비롯해 서버,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에 대해 공부하거나 프로그래밍, 디자인 등으로 과정이 나누어져 있는 사설교육기관에서 강좌를 이수해 이론과 기술을 익히는 것이 좋다. 웹 기획과 개발을 위해서는 웹 언어뿐만 아니라 SQL 등의 데이터베이스는 물론 웹에디터(나모웹에디터, 드림위버), 그래픽소프트웨어(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플래시, 플렉스) 등의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취업과 업무수행에 유리하다.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필요한 언어가 쉬워졌기 때문에 사설 교육기관을 통해서도 입직할 수 있으며 채용 시 학력보다는 경력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많은 실습을 통해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고졸 고졸 후 교육이수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 박사졸
0% 5% 5% 55% 36% 0% 0%

학과 분포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 예체능계열
3% 7% 1% 79% 8% 0% 2%

연봉(2013년 기준)

임금 하위(25%) 평균(50%) 상위(25%)
2,500만원 3,000만원 3,700만원

직업전망

블로그와 소규모 사업자의 사이트가 늘어나는 등 인터넷 웹사이트 수가 급증하고 있다. 또한, 집에서 홈네트워크를 이용해 각종 민원업무를 보거나 교육정보, 생활정보를 얻는 등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한 정보교환, 금융거래, 상거래 등도 향후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이처럼 웹사이트 이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인터넷을 이용한 다양한 응용프로그램과 콘텐츠의 개발 필요성이 커지면서 웹프로그래머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기업이 마케팅이나 홍보수단으로 웹을 활용하는 것도 일반화되고 있어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웹을 구축하는 SI업체에서의 웹프로그래머 고용도 꾸준할 것이다. 또한, 기존의 웹을 주기적으로 보완, 개편하는 사례가 늘어남에 따라 관련 전문가의 고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업체에서는 실력 있는 경력자를 원하고 있어 신규인력의 취업난이 예상된다.

관련직업

분류 전기, 전자, 정보통신 > 정보통신관련직
관련학과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관련자격 OCP(외국), SCJP(외국), 정보처리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관련정보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정보화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