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연극배우

연극의 등장인물로 출연하여 대본과 감독의 연출에 따라 연기하는 사람을 말한다.

수행직무

극중인물을 연기하기 위하여 관련자료를 수집․분석하여 특성, 언어, 성격 등을 연구한다.
대본(시나리오)의 대사를 암기하고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하여 극중 인물의 언어, 동작, 버릇 등을 연습한다.
각 장면과 역할에 어울리는 옷차림, 분장 등을 하고, 상대배우와 연기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연극배우에게 요구되는 특별한 학력이나 전공은 없다. 그러나 연극배우는 무엇보다 연기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예술고등학교나 대학에서 연기를 전공하거나 사설 교육기관의 연기자 양성과정에서 훈련을 받고 진출하는 사람이 많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연기에 필요한 발성, 동작, 대사훈련, 연기실습 등을 하며, 영화, 연극, TV드라마 등의 제작과정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대학에서 연기 동아리 활동 등으로 연기경험을 쌓기도 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7%), 고졸 (56%), 고졸 후 교육이수 (10%), 전문대졸 (13%), 대졸 (15%),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1%), 사회계열 (7%), 교육계열 (1%), 공학계열 (7%), 자연계열 (6%),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67%)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000만원, 평균(50%) 2900만원, 상위(25%) 4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76.08%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연극배우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점차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고부가가치 문화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국민소득 증대,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등으로 일상생활에서 여가문화를 향유하는 것이 중요해지면서 방송, 영화, 연극, 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성장한데다, 한류열풍으로 문화콘텐츠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문화예술을 통한 여가생활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공연예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내용이나 장르의 다양화, 개성화가 이뤄지고 있다. 특히 연극의 영화화, 영화의 뮤지컬화 등 장르 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대형 뮤지컬 공연 등 관객의 선호도가 높은 장르가 발전을 거듭하면서 공연시장의 규모 또한 확대되고 본격적인 산업화가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융성을 위한 정책 입안으로 한류를 계속해서 이어가려는 정부 차원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어 이 분야의 일자리 확대가 기대된다. 연극 관련 정부의 예산 지원 증대와 더불어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연극축제가 활성화되고, 테마별로 특성화된 소규모 공연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추세는 연극이나 뮤지컬에 출연할 배우들의 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많이늘어남 (8%), 늘어남 (42%), 변화없음 (33%), 줄어듬 (16%), 많이줄어듬 (1%)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연극, 영화학과
관련정보 (사)한국방송연기자협회, (사)한국영화인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