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약학과

학과소개

약은 사람이나 동물의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에 사용할 때는 말그대로 약이 되지만, 오·남용할 때는 치명적인 독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에 의해 다뤄져야 한다. 약학은 의약품과 약물치료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약품의 개발 및 생산, 관리 등을 공부하는 학문이다. 약학은 천연물에서 새로운 약을 개발하기 위한 생약학 분야와 인체 내에서의 약물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투여형태나 투여경로 등을 연구하는 약제학 분야, 그리고 에너지대사 및 생체방어 등을 다루는 생화학 분야, 의약품구조 및 약리작용을 연구하는 약품분석학 분야, 식품이나 화장품 등의 안전성을 연구하는 위생약학 분야, 의약품의 혼합, 용해, 여과, 멸균 등의 제제공정에 대해 공부하는 제제공학 분야 등이 있다.

적성과 흥미

약학은 화학, 생물학, 물리학 등을 기초로 하는 학문이므로 자연과목에 흥미가 있는 학생에게 적합한다. 실험 및 실습을 많이 하므로 꼼꼼하면서 침착하고, 시각이나 후각 등이 발달되어 있으면 공부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약물을 배우면서 악취나 위험할 수 있는 약품을 다루게 되므로 항상 세심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관련학과/교과목

관련학과로는 약학부, 약학전공, 약학과, 제약학과, 한약학과 가 있다.

주요교과목

약학 관련 학과로는 의약품의 구조나 인체 내 작용에 대하여 공부하는 약학과, 신약개발 및 생산, 의약품의 합성 등을 공부하는 제약학과, 한약재를 연구하는 한약학과가 있다. 약학과 및 제약학과의 학제가 2009년부터 6년제로 전환되면서 일반 학과에 입학하여 2년 이상 수료한 이후에 선수과목, 대학 2년간 의 평점, 외국어 능력 등 각 약학대학별로 요구하는 지원자격에 적합하고 약학대학입문자격시험(PEET :Pharmacy Education Eligibility Test)을 응시하여 합격하면 입학할 수 있다. 한약학과는 4년제 학제로 기존과 동일한다. 약학과 : 질병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의약품의 구조, 물성 및 생체 내 작용에 대하여 공부한다. 생물학, 물리학, 화학 등의 자연과학을 기본으로 해부학, 물리약학, 생리학 등을 공부하여 기초지식을 쌓은 후,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약물학, 약제학 등을 학습한다.

취득자격

-국가자격 : 약사 면허, 한약사 면허

개설대학

전공 대학교명
약과학과 경희대학교
약과학과-약학 경희대학교
약학과 충북대학교
약학과(2+4년제) 서울대학교
약학과(2+4학제) 한양대학교
약학과(6년제)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
약학부 중앙대학교
약학전공 충남대학교
의약관리학과 초당대학교
제약공학과 단국대학교
제약학과 충북대학교
제약학과(2+4학제) 충북대학교
제약학전공 영남대학교
한약학과 원광대학교

진출분야

의약 관련기관 : 개인 및 대형약국(개업 및 관리약사), 종합병원, 대학병원 등 기업체 : 제약업체, 화장품제조업체, (건강)식품업체, 전통약제 가공 및 제조업체 연구소 : 식품의약품안전처, 국립보건연구원, 환경연구원, 제약회사 부설연구소, 생명공학연구소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약무직 및 보건직 공무원)

관련직업

약사, 약학연구원, 한약사 등의 직업이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관련이 있다.

취업현황

학과/전공 구분 재적생(명) 졸업생(명) 취업자(명) 취업률(%)
약학 대학 5,214 317 152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