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애니메이터

애니메이터(animator)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사람으로써 애니메이션 작품의 기획 및 창작, 연출, 디자인, 채색, 촬영, 편집 등 제작의 전 분야의 일을 담당하는 자를 말한다. 기획과 콘티 등의 전반작업과 촬영, 편집 등 후반작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기획에서부터 후반작업을 담당하는 사람까지 애니메이션 제작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을 일컫는 의미로 확대되고 있다. 공채나 특채 또는 개인적 소개를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업체로 진출할 수 있으며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도 있다. 애니메이터가 포함된 만화가 및 만화영화 작가의 종사자수는 6,1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500명(24.0%)이다. 성비는 남자 56.6%, 여자 43.4%이며, 평균 연령은 36.9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3.5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7.4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수행직무

적성 및 흥미

만화를 좋아해야 하고 그림의 소질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며, 이야기를 짜임새 있게 전개해나갈 수 있는 풍부한 상상력과 감수성, 창의성, 문장력 등이 요구된다. 또한 만화 전반에 대한 이해와 포토샵, 일러스트, 플래시, 마야, 맥스, 그래픽과 같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조작할 수 있는 능력과 더불어 애니메이션은 연속적인 움직임을 그려내야 하기 때문에 사람이나 동물 등의 동작을 세밀히 관찰하고 묘사할 수 있어야 하며, 인내력과 체력이 요구된다.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스트레스 감내, 독립성, 꼼꼼함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요구되는 전공이나 학력의 제한은 없다. 과거에는 이름난 감독이나 애니메이터의 작업실에 제자의 자격으로 들어가 일을 배우는 경우가 많았으나 점차 전문적인 교육기관을 통해 진출하는 애니메이터가 늘고 있다. 애니메이션 고등학교를 비롯해 전문대학 및 대학교, 사설학원 등을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울 수 있으며 대학의 관련 학과로는 애니메이션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컴퓨터애니메이션학과 등이 있다. 보통 입학 시 소묘 실기나 주어진 주제에 대한 만화창작 등의 실기고사를 치르는 곳이 많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애니메이션영화사, 애니메이션 연출이론, 만화기법 등 만화 및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론과 디자인기초, 색채실습, 스토리 작법, 영상편집, 셀 및 컴퓨터애니메이션 제작실습 등의 실기를 교육받게 된다. 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5%), 고졸 (42%), 고졸 후 교육이수 (18%), 전문대졸 (27%), 대졸 (7%), 대학원졸 (2%),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1%), 사회계열 (6%), 교육계열 (1%), 공학계열 (18%), 자연계열 (5%),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59%)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1850만원, 평균(50%) 2400만원, 상위(25%) 3000만원

직업전망

기술발전에 따라 인쇄물로 접하던 만화를 스마트폰으로 보는 등 만화를 접하기가 보다 쉬워졌으며, 프로그램의 발전으로 초보자도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이러한 기술발전으로 애니메이션의 저변이 확대되어 이들의 고용증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애니메이션의 주류로 3D애니메이션이 등장하고, 애니메이션 작업의 상당 부분이 디지털화되면서 이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애니메이션 총량제 실시와 같은 정책시행 후 국산 신규 애니메이션 방송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 이러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지속된다면 애니메이터의 일자리 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최근들어 웹툰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만화가 세계진출을 추진하고 있어 이와 관련한 고용 증가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그러나 과거 OEM 물량이 한국으로 몰리며 전성기를 이뤘던 때와 달리, 2000년대부터는 OEM 물량이 확연히 줄고 인건비가 싼 중국이나 인도, 동남아로 이동하고 있으며, 경기침체로 인해 국산 애니메이션에 대한 투자도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디지털을 이용한 3D애니메이션의 제작과 활용이 증가하고 있어 수작업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셀애니메이터의 일자리 창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애니메이션학과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http://www.koreaanimation.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