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애견미용사

개요

애견미용사는 개나 고양이 등의 애완동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미용기술을 가지고 애완동물의 미용과 청결을 담당하는 자를 말한다. 주로 동물병원이나 동물보호시설, 동물사육시설, 동물원, 애완동물전문점(Pet shop), 애견전문미용실 등에서 근무한다. 어느 정도 경력을 쌓은 후 본인이 직접 애견미용실 등을 운영하기도 한다. 애완동물미용사로 활동하는 사람은 9,6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5,800명(59.7%)이다. 애완동물미용사의 성비는 여자 89.6%, 남자 10.4%이며, 평균 연령은 35.3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2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4.5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하는일

적성 및 흥미

동물의 특색에 맞게 미용을 해줄 수 있는 눈썰미와 미적 감각이 요구된다. 동물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하며, 장시간 서서 근무하거나 사납거나 덩치 큰 동물들을 다뤄야 하기 때문에 강인한 체력과 인내심이 필요하다. 현실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인내심, 자기통제 능력, 성취감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애견미용사가 되기 위한 특별한 조건은 없지만 이론과 기술적 지식이 필요한 직업인만큼 동물 관련 이론 및 기술을 쌓고 입직하는 것이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일부 전문계 고등학교에 개설된 애완동물 관련과 또는 전문대학에 개설된 애견미용 관련학을 전공하거나 사설애견미용학원의 양성과정을 통해 관련 지식과 기술을 쌓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애견미용실이나 동물병원의 견습생으로 들어가 미용보조원으로 활동하며 현장에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22%), 고졸 (28%), 고졸 후 교육이수 (28%), 전문대졸 (18%), 대졸 (3%),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4%), 사회계열 (17%), 교육계열 (4%), 공학계열 (14%), 자연계열 (25%), 의학계열 (5%), 예체능계열 (22%)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1775만원, 평균(50%) 2000만원, 상위(25%) 2550만원

직업전망

생활수준의 향상과 독신가구, 독거노인 등이 증가하면서 애완동물을 친구나 가족같이 함께 생활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는 개들이 보는 TV가 론칭하고, 울산시에서는 2017년 반려동물 문화센터 건립을 계획하고 있어 이제는 반려동물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넘어 동물의 감정까지 신경을 쓰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가정에서 키우는 애완동물도 개, 고양이뿐만 아니라 조류, 파충류 등으로 다양해지고, 고가의 애완동물 사료와 용품이 뉴스거리가 되는 것도 반려견 소유 인구 1000만 명 시대상을 반영한다. 실제로 애완동물 관련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였으며, 이 중 의료 및 이미용 시장이 큰 부분을 차지하여 애견미용사의 고용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학이나 사설학원을 통해 꾸준히 인력이 배출되고 있고, 동물병원, 애완동물 미용시설 뿐 아니라 놀이시설, 카페 등 애완동물과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어 애견미용사의 활동영역도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도시에서는 애완동물미용시설 간 경쟁도 치열한 편이며, 이미 관련 업계에서는 시장을 포화상태로 보는 의견이 많다. 또한, 대형마트 등에 애견미용센터가 일부 애견미용사의 고용에 기여하기도 하지만, 개인이 소규모로 개업을 하는 데는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대부분의 업무를 서서 일하는 등 육체적으로 힘든 면도 있어 이, 전직이 많은 편이며, 업체에 따라서는 경력을 가진 사람을 선호하기도 하므로 능력과 자질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관련직업

분류 미용, 숙박, 여행, 스포츠, 음식 > 미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관련직
관련학과 애완동물학과
관련자격 애견미용사 A, B, C급(비공인 민간)
한국애견협회 http://www.kk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