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안무가

개요

안무가란 무대, 영화, 텔레비전 등에서 공연하기 위하여 고전무용, 현대무용, 발레, 재즈, 대중무용 등의 춤을 고안하거나 무용수들에게 가르치는 이를 말한다. 공채나 특채, 개인적 소개를 통해 방송국 또는 사설 기관의 무용단 등의 안무가로 활동하거나 프리랜서 안무가로 활동하기도 한다. 안무가를 포함한 무용가 및 안무가의 종사자수는 1,9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1,800명(92.8%)이다. 안무가를 포함한 무용가 및 안무가의 성비는 여자 60.8%, 남자 39.2%이며, 평균 연령은 25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8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3.3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하는 일

적성 및 흥미

무용에 대한 타고난 재능과 예술적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평소 꾸준히 연습을 해야 하기 때문에 남다른 인내와 끈기, 그리고 건강한 신체가 요구된다. 안무가는 몸으로 예술적 감동과 의지, 그리고 극의 스토리를 가장 잘 표현해낼 수 있는 무용 안무를 고안하는 일을 담당하므로 풍부한 감정표현, 신체표현능력, 창의력 등이 요구된다.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리더십, 책임감, 혁신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안무가 중에는 무용가로 일하다 안무가로 전향하는 사람이 많다. 안무가로 일하려면 예술계 중,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무용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한데 이들 중에는 어린 시절부터 무용교육을 받으면서 일찍 진로를 결정한 사람이 많다. 대학의 무용과에서는 전공 실기수업과 공연활동을 통해 표현력과 창작능력을 기르고, 이론수업을 통해 무용의 학문적 탐구방법을 배우게 된다. 이 외에 사설 무용교육기관(무용학원)을 통해서도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방송사 부설 방송아카데미에 안문가 과정을 이용할 수도 있다. 안무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고졸 고졸 후 교육이수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 박사졸
2% 8% 2% 29% 60% 0% 0%

학과 분포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 예체능계열
4% 2% 5% 3% 1% 0% 85%

연봉(2013년 기준)

임금 하위(25%) 평균(50%) 상위(25%)
2,200만원 2,800만원 3,500만원

직업전망

순수 창작활동에 머물던 무용공연이 최근에는 어린이나 청소년, 연인 등 특정 대상을 겨냥하거나 기획 단계에서부터 해외 진출을 염두하여 제작하는 등 변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무용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어 안무가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문화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일반 단체 및 기업들의 후원활동이 지속적이고, 각 지방자치단체의 공연예술 분야에 대한 예산지원의 확대 문화예술발전기금이 무용분야에도 지원되는 등 정부 지원제도의 다양화로 향후 무용시장은 더욱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무용 실력을 기반으로 연극, 뮤지컬 등의 활동을 하거나 웰빙 및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취미로 재즈댄스, 스포츠댄스 등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이를 교육하는 등 영역을 확대하여 활동하는 안무가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공연기획, 무용치료 등으로의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안무가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무용과, 무용학과
한국무용협회 http://www.dancekore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