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안마사

자격정보

안마사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시각장애인 중 일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시도지사로부터 자격을 취득한 자를 말한다.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고 건강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고 있는 반면 환경공해, 식품공해, 복잡한 생활양식 등으로 반건강 증후군들은 증가하고 있다. 현대의학으로는 진단되지 않는 이러한 기능적 증후군들의 해법으로 안마가 새로이 대두되는 추세이다. 안마사와 관련된 국가공인자격증으로는 안마사가 있으며, 민간기관의 자격증으로는 스포츠마사지사가 있다.

주요 업무

안마사는 안마, 마사지 또는 지압 등 각종 수기요법에 의하거나 전기기구의 사용, 그 밖의 자극요법에 의하여 인체에 대한 물리적 시술행위를 하는 것을 주요업무로 한다. 수기요법은 지압, 스포츠마사지, 발 지압, 활법 등 손으로 인체에 물리적 시술을 하는 행위를 포괄한다.

적성 및 흥미

신체 및 안마기술에 대한 전문 지식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 정신이 요구된다. 사회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자기통제 능력, 남에 대한 배려, 성취감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자격기준

안마사 자격은 시각장애인으로서 고등학교에 준하는 시각장애특수학교(맹학교)에서 안마사의 물리적 시술에 관한 교육과정을 마친 자 또는 중학교 과정 이상의 교육을 받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안마수련기관에서 2년 이상의 안마수련과정을 마친 자에 한하여 발급된다.

교육과목

과목 단위 시간
해부생리 15 301
병리 6 86
이료임상 4 301
안마, 마사지, 지압 4 86
전기치료 6 85
한방 6 173
총계 41 1,031

활용정보

안마사 자격을 취득하면 전국의 안마시술소에 취업할 수 있다. 현행 의료법은 시각장애인에 한하여 안마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는 계속적으로 위헌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최근 헌법재판소는 합헌으로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취업

공채나 교육 기관의 소개 등을 통해 병원이나 스포츠클럽, 헬스클럽 등에 채용될 수 있다. 안마사의 종사자수는 7,9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6,700명(85.2%)이다. 안마사의 성비는 여자 63.2%, 남자 36.8%이며, 평균 연령은 37.7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3.9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6.6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안마사의 월평균 수입은 183만원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관련자격증

물리치료사 : 물리치료사는 온열치료, 전기치료, 광선치료, 수치료, 기계 및 기구치료, 마사지, 기능훈련, 신체교정운동 및 재활훈련 등 물리요법적 치료업무에 종사한다. 안마사는 각종 수기요법, 전기기구, 그 밖의 자극요법에 의하여 인체에 대한 물리적 시술행위를 하는 것을 주요업무로 하고 있으므로 물리치료사와 그 업무에 있어서 중첩되는 부분이 있다.

유사직업명

마사지사, 스포츠마사지사

문의기관

보건복지부 http://www.mw.go.kr/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 http://www.sportsmassage.or.kr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