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신용관리사

자격정보

신용관리사

① 신용관리사란 신용정보협회에서 시행하는 신용관리사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② 신용관리사는 개인이나 기업에 지원한 여신(대출포함)의 정상적인 상환이 불가할 경우 민·상법의 범위내에서 채권추심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③ 신용관리사는 부실채권을 사전에 예방하고 부실채권의 발생 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채권추심 능력을 갖춘 채권관리 전문가이자 또한 신용조회, 신용조사, 채권추심 및 신용평가업에 대한 기본 실무능력과 전문 지식을 겸비한 신용관리의 전문가이다.

자격 특징

① 신용관리사는 신용정보사 임직원 및 기타 금융기관과 기업체의 채권관리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자격제도이다.

② 여신전문가 자격증으로는 기업의 신용의 분석하여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신용분석사와 신용위험분석사(CRA), 신용분석에 따른 대출승인을 결정하는 여신심사역, 그리고 부실대출을 사전에 예방하고 부실발생시 사후관리를 담당하는 신용관리사 등이 있다.

③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44조에 따라 신용정보협회가 법정 협회로 출발하면서 채권추심업 관련 제도를 재정비하였다. 2009년 10월 이후로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위임직채권추심인을 신용정보협회에 등록하도록 하고 그들에게만 신용정보회사에서 채권추심업무를 담당하도록 하고 있다. 여기서 일정한 자격요건이란 협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공인 신용관리사 자격시험’을 합격하거나 등록연수 과정을 이수한 경우를 말한다.

유사 자격증

① 신용분석사(국가공인 민간자격)는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금융기관 여신관련 부서에서 기업에 대한 회계 및 비회계 자료를 분석해 종합적인 신용상황을 판단하고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등 기업신용 평가업무를 담당한다.

② 신용상담사(민간자격)는 신용회복위원회가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신용문제의 예방 및 악화를 방지하고 나아가 신용문제 해결을 통해 부채문제의 연착륙을 유도하는 상담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하는 시험이다. 2010년 9월 12일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③ 금융채권관리사(민간자격)는 한국금융채권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부실채권을 사전에 예방하고 부실채권 발생시 이를 신속히 처리하여 재무구조안정성을 확보하는 채권관리전문가를 말한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단,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7조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이어야 한다.

시험과목 및 문항 수

구분 시험과목 시험내용 시험시간
1교시 채권일반 채권에 대한 이해 10:00 ~ 10:50
(50분)
신용관리업무 채권추심실무 및 신용정보법 이해
2교시 채권관리방법 채권 회수 관련 법률에 대한 이해 11:10 ~ 12:00
(50분)
고객관리 및 민원예방 고객관리 및 민원예방에 대한 이해
금융 및 경제상식에 대한 이해

합격기준

개별과목 40점(100점 만점) 이상으로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인 자

활용정보

취업

신용정보회사에서 채권추심업무를 담당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여기서 일정한 자격요건이란 협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공인 신용관리사 자격시험’을 합격하거나 채권추심업무에 관한 연수과정을 이수한 경우를 말한다.

학점은행제

경영전공 전문학사, 경영학, 법학학사의 경우 14학점을 인정받고 있다(2009년 3월 1일 이후 취득).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