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신문제작관리자

요약신문제작 전반에 관한 사항을 관리, 감독한다.

수행직무

신문발행에 따른 제작방침 및 기사작성계획을 수립하여 관련 부서와 협의한다.
기사 작성 및 편집방향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사항을 지휘, 감독한다.
그 외 신문제작에 관한 총체적인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부서관리자는 부서의 성격에 따른 해당분야 대학졸업 이상의 학력과 실무자로서의 충분한 업무경력이 요구된다. 신문제작관리자의 학력은 대부분 대졸 및 대학원 졸업이며, 전공은 사회과학, 경영/경제 및 언어/문학, 인문과학 순으로 많다. 부서관리자는 대부분 사원으로 입사하여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고 승진을 통해 관리자가 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12%), 고졸 후 교육이수 (3%), 전문대졸 (17%), 대졸 (68%),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22%), 사회계열 (52%), 교육계열 (2%), 공학계열 (13%), 자연계열 (7%),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4%)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4100만원, 평균(50%) 5500만원, 상위(25%) 7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62.17%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신문제작관리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뉴스미디어가 지면에서 PC를 거쳐 모바일로 옮겨가는 추세이다. 즉, 지상파 방송 3사와 뉴스 전문 종합유선방송(CATV), 지역 민영방송 등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인터넷을 시작으로 와이브로(WiBro), IPTV 등 뉴미디어 시장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 지면 신문제작 분야의 경우 특히나 신문제작관리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신문사의 생존전략상 중간관리자 등에 대한 고용이 줄어드는 추세여서 이런 영향도 신문제작관리자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많이늘어남 (2%), 늘어남 (40%), 변화없음 (37%), 줄어듬 (18%), 많이줄어듬 (2%)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관리, 경영, 금융, 보험 > 관리직
관련학과 신문방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