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시각디자이너

개요

시각디자이너는 인간의 행위, 사고 등을 시각적인 형태로 표현, 전달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도안하고,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 디자인된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전문 디자이너를 말한다. 디자인 의뢰가 들어오면 작업의 기본 방향과 디자인 컨셉을 설정하고, 디자인 목적에 맞는 레이아웃 작업을 전체적으로 한 후 사진, 그림, 텍스트, 삽화 등을 시각적으로 배치하며, 완성된 디자인은 내부 검토를 거쳐 의뢰자에게 보내며, 상업용으로 인쇄, 제작될 경우 함께 제작 공정도 챙겨 디자인이 시안대로 잘 완성되었는지 검토한다. 시각디자인에는 광고디자인, 포장디자인, 편집디자인, 북(book)디자인, 서체(문자)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기업이미지통합(CI : corporate identity) 및 브랜드이미지통합(BI : brand identity)디자인, 웹(web)디자인 등이 있다.

수행직무

적성 및 흥미

시각 디자이너는 다양한 정보를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디자인하는 작업을 담당하므로 분석적 사고와 새로움을 추구하려는 혁신성, 색채 감각 및 조형 감각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디자인, 예술 등에 대한 지식은 물론 마케팅과 제품 제조 등에 대한 지식과 컴퓨터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팀원이나 디자인을 의뢰한 고객들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꼼꼼함, 성취, 적응력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시각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시각 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서는 색채론, 디자인론, 디자인방법론, 디자인사 등의 이론을 배우고 그래픽디자인, 편집디자인, 출판디자인, 일러스트레이션, 포장디자인, 광고디자인 등에 대한 실습을 한다. 사설 시각디자인 전문 학원에서 시각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으며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시각디자인산업기사(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등이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2%),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67%), 대졸 (32%),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3%), 사회계열 (6%), 교육계열 (0%), 공학계열 (4%), 자연계열 (1%),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86%)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500만원, 평균(50%) 3000만원, 상위(25%) 3600만원

취업

공채나 특채 또는 개인적 소개를 통해 디자인 전문회사, 광고대행사, 신문 및 잡지관련회사, 출판 및 인쇄관련회사, 기업체 홍보실, 그 밖에 각종 제조업체의 디자인 부서 등에 채용될 수 있다. 시각디자이너의 종사자수는 56,1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40,100명(71.5%)이다. 시각디자이너의 성비는 여자 56.0%, 남자 44.0%이며, 평균 연령은 32.8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2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4.1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직업전망

멀티미디어 시대로 접어들며 다양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시각디자이너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소비자들이 비주얼적인 면을 중시하여 소비하는 경향이 커지면서 기업 경영에 있어서도 디자인이 경영전략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어 디자인 경영, 아트마케팅(artmarketing) 등을 추진하는 등 디자인에 대한 기업의 투자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전 세계의 최신 시각디자인을 접할 기회가 많아지면서 대중의 안목이 전문가 수준에 이르는 등 디자인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시각디자인의 양적인 성장뿐 아니라 질적인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좀 더 전문적인 디자인 능력과 자질을 갖춘 시각디자이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현재 소규모 디자인 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상황이며, 향후 대기업 중심으로 인수합병이 크게 늘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시각디자이너 일자리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시각디자인 전문업체의 대부분이 영세한 규모로 근무환경과 임금은 다소 열악하다. 따라서 인지도가 있는 몇몇 전문 디자인 업체의 입직경쟁은 다소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직업적 특성상 철저히 능력 위주로 평가받기 때문에 취업 후에도 실력을 인정받고 디자이너들 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계속해서 자기계발에 힘써야 한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공업디자인과, 공업디자인학과, 공예과, 공예학과, 광고디자인과, 디지털디자인과, 산업디자인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과, 시각디자인학과, 조형디자인학과, 컴퓨터디자인학과, 패션디자인과
관련자격 ACS(외국), 시각디자인기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국가기술)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http://www.vidak.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