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스포츠트레이너

개요

스포츠트레이너는 신체의 건강상태를 진단하고 아마추어나 직업 운동선수들에게 경기에 참가할 수 있는 최대한의 신체적 적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하고 훈련을 시키는 이를 말한다.

수행직무

필수 기술 및 지식

스포츠 트레이너는 민간협회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되는 방법이 있다. 대한선수트레이너협회에서 인정하는 자격조건으로 4년제 대학 체육계열 학과 졸업을 하거나 물리치료학과 등을 졸업한 사람으로서 대한선수트레이너 협회에서 실시하는 시험에 합격을 해야만 트레이너 자격이 주어지기도 한다. 대학에서 물리치료학과를 졸업 후에 운동 선수촌 등에서 물리치료사를 거친 후에 프로 구단에서 트레이너로 일할 수 있다. 또한 의학이 발달한 미국이나 일본 등지에 스포츠트레이너가 되기 위해 유학을 다녀오기도 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고졸 고졸 후 교육이수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 박사졸
5% 15% 2% 43% 32% 3% 0%

학과 분포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 예체능계열
3% 10% 10% 5% 2% 4% 66%

연봉(2013년 기준)

임금 하위(25%) 평균(50%) 상위(25%)
2,500만원 3,100만원 4,000만원

직업전망

운동 선수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부상이며 부상으로 인해 경기에 출전할 수 없을 때의 상실감과 금전적 손해는 무척 크다. 스포츠 산업이 발달하면서 선수들의 부상을 예방하거나 부상당한 사람의 재활을 도와 경기력을 높여주는 스포츠트레이너 역시 점차 많이 필요할 전망이다. 스포츠 트레이너는 현재 프로운동구단, 재활전문병원, 규모가 큰 피트니스센터 등에서 활약하고 있지만 향후 아마추어 운동선수들이 활동하는 학교에 고용이 된다면 보다 더 많은 일자리가 생길 것이다. 임금이 높은 프로구단과 큰 병원 등의 스포츠트레이너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의학적 지식과 부상방지를 위한 각종 기술 등을 익히고 인정받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련직업

분류 미용, 숙박, 여행, 스포츠, 음식 > 미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관련직
관련학과 물리치료학과, 예체능교육과, 체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