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스포츠에이전트

개요

스포츠에이전트는 스포츠 관련 사업체나 부서의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절차를 세우고 기획, 지휘 및 조정하는 자를 말한다. 스포츠 관련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각 종목의 운동선수 경기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운영 및 계획한다. 시합이나 경기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훈련과정을 설계하기도 하며 운동사와 소속선수를 연결하여 계약을 성사시킨다.

스포츠에이전트는 계약상에서 공식적으로 선수를 대리하는 일을 하는 대리인을 일컫기도 한다. 운동선수가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연봉협상, 이적문제 등 선수의 계약권을 대행하고, 의류나 운동용품, 숙소, 연습환경 등을 지원하며,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하는 등 관련한 모든 업무를 대신해 주기도 한다. 일종의 연예인매니저와 비슷하다. 또한, 무명선수를 발굴하여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며, 프로선수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선수를 키워서 팀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한다는 측면에서는 스포츠마케터와 일부 업무가 중복될 수 있으나 스포츠마케터의 경우 개별 선수뿐 아니라 한 팀 전체를 관리하고, 스포츠 대회를 직접 개최하기도 한다는 측면에서 스포츠에이전트보다 업무 폭이 더 넓다고 볼 수 있다.

준비방법

스포츠에이전트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포츠에 대한 열정과 관련 경험이 필요하다. 또한 스포츠에이전트는 선수로부터 계약상의 업무를 위임 받아 선수와 구단과의 계약을 대행하기 때문에 법적인 지식과 협상력이 뛰어난 사람에게 유리하다. 법학전공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미국의 경우 변호사 출신 에이전트들이 많이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다. 체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도 이 분야에 대한 이해도와 지식을 높일 수 있어 좋다. 이 분야에서 전공이나 자격증은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스포츠마케팅학과나 스포츠매니지먼트 등 관련학과를 나오면 좀 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다. 현재 스포츠에이전트와 관련한 자격증으로는 FIFA에서 실시하는 에이전트 시험 및 한국직업연구진흥원에서 시행하는 S.M.P. 자격증이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5%), 고졸 (5%),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18%), 대졸 (68%), 대학원졸 (3%),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0%), 사회계열 (30%), 교육계열 (4%), 공학계열 (7%), 자연계열 (1%), 의학계열 (0%), 예체능계열 (48%)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500만원, 평균(50%) 3000만원, 상위(25%) 4000만원

직업전망

주 5일 근무제의 도입과 생활수준 향상으로 스포츠 관람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다. 또한, 국제 스포츠 이벤트가 경제적 파급효과뿐 아니라 국가 이미지를 높이는 데 기여하면서 스포츠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생산 지향적인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위성방송, 유선방송,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경기를 관람할 수 있게 되면서 스포츠 관련 산업은 더욱 성장할 것이며 미디어콘텐츠로서의 가치도 상승하고 있어 스포츠에이전트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최근 다양한 종목에서 해외 유명 리그로 진출하는 선수들이 증가하는 것 또한 이들의 고용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다만, 선진국에 비해 작은 국내 스포츠시장 규모를 극복하고 스포츠에이전트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수선수의 해외진출을 성사시킬 수 있는 수준 높은 외국어 실력과 대인관계 능력이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직업

분류 미용, 숙박, 여행, 스포츠, 음식 > 미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관련직
관련학과 경영학과, 법학과, 체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