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스포츠강사

개요

스포츠강사는 공공 및 사설 체육시설 등에서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건강 유지 및 증진, 스트레스 해소, 여가선용의 목적을 충족시켜주기 위해 여러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일반인들에게 가르치는 자를 말한다. 유사한 직업명으로는 헬스케어전문가, 건강관리사, 운동처방사 등이 있다.

하는 일

적성 및 흥미

긍정적이며 적극적이고 명랑한 성격의 소유자에게 적합한 직업이며,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 정확하게 응급처치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각종 운동기구 및 안전관리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타인의 운동을 지도하는 입장이므로 일정 수준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예술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자기통제 능력, 배려, 사회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스포츠강사가 되는 데 필요한 특별한 조건은 없지만 해당 종목의 실기와 이론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해당 종목의 관련 학과나 사회체육학과, 생활체육학과 등의 체육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스포츠강사는 생활체육지도자 3급 자격을 취득해야 하고, 해당 종목의 운동선수로 활동한 사람을 선호하므로 직접 경력을 쌓아 두면 도움이 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고졸 고졸 후 교육이수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 박사졸
0% 28% 13% 23% 32% 3% 0%

학과 분포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 예체능계열
4% 8% 4% 8% 2% 2% 72%

연봉(2013년 기준)

임금 하위(25%) 평균(50%) 상위(25%)
2,500만원 3,100만원 4,000만원

취업

공채나 개인적 인맥 등을 통해 종합스포츠센터, 헬스클럽, 골프연습장, 수영장 등의 스포츠강사로 채용될 수 있다. 스포츠강사의 채용은 주로 각 스포츠센터 홈페이지 및 생활정보지, 스포츠강사 구인 전문 인터넷사이트 등을 통한 공개채용을 하거나 개인 인맥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종목별 스포츠강사는 종합스포츠센터나 골프연습장, 수영장, 태권도·유도·검도 등의 체육도장, 볼링장, 테니스장, 체력단련장, 에어로빅장 등과 같은 전문종목훈련장에서 활동한다. 스포츠 강사가 포함된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강사의 종사자수는 70,7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45,300명(64.1%)이다. 스포츠 강사가 포함된 스포츠 및 레크레이션 강사의 성비는 남자 75.3%, 여자 24.7%이며, 평균 연령은 34.2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2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4.2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직업전망

국민소득 증가와 주 5일 근무제 등으로 건강과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스포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스포츠의 형태가 ‘관람형’에서 ‘참여형’으로 변화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체육 참여가 늘고, 스포츠센터를 비롯한 각종 체육시설들이 증가하고 있어 향후 스포츠강사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입시위주의 교육 때문에 학교 체육이 부실해지고 운동부족으로 청소년들의 체력이 저하되고 있어 정부가 초, 중, 고 체육교육을 강화하고 스포츠강사를 각 학교에 지원하여 학교스포츠클럽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므로 학교에서 활동하는 스포츠강사의 고용이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이 외에 스키, 스노우보드, 수상스키, 스킨스쿠버 등과 같은 레저스포츠 분야의 강사, 아쿠아로빅, 요가 등과 같은 신종스포츠에 대한 강사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직업

관련학과/관련자격

분류 미용, 숙박, 여행, 스포츠, 음식 > 미용, 숙박, 여행, 오락, 스포츠관련직
관련학과 레크리에이션과, 사회체육과, 사회체육학과, 예체능교육과, 체육학과
관련자격 생활체육지도사 1, 2, 3급(국가전문)
한국운동지도협회 http://www.keip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