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수화통역사

자격정보

수화통역사

수화통역사는 농인과 청인의 의사소통상황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계자의 역할을 담당하며, 의미가 통하는 인습기호, 몸짓, 표지, 수화를 사용하여 생각과 감정을 소통하는 체계적인 의사소통 촉진자를 말한다.

검정기준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을 지원하여 복지향상과 사회적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통역 능력을 검정한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대한민국 국적의 만 19세 이상인 자

필기시험

과목 문항수 배점 문제형식
· 한국어의 이해
· 장애인복지
· 청각장애인의 이해
· 수화통역의 기초
1과목당 25문항
총100문항
1 문항당 4점
과목당 100점
객관식 4지선다

합격기준

실기시험

필기통역, 수화통역, 음성통역

합격기준

활용정보

자격취득자 우대

수화통역사 자격은 국가공인 자격으로 이를 취득한 자는 관련 국가자격을 취득한 자와 동일한 대우를 받으며 직무분야의 채용·승진·전보시 우대한다. 특히 국가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정부부처소관 기업체 등에 취업할 경우 채용,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서 우대한다. 또한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장은 국가공인 민간자격을 당해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입학전형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활용

수화통역사 자격은 교육(대학, 대학원, 기타 교육 통역), 의료(병원통역), 법률(법원, 경찰관련통역), 미디어(뉴스, 예술 등의 방송통역), 직업(취업알선, 교육, 상담 등의 직업을 위한 통역), 의식(종교, 장례식, 결혼식 등 각종행사), 민원(관공서 이용 등), 수화통역 행정(문서작성 및 관리, 전화 및 내방객 면담, 회의 및 세미나)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관련자격증

청각장애인통역사(민간자격) : 농인과 청인의 의사소통상황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계자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점에서 수화통역사와 청각장애인통역사는 업무영역이 중첩된다. 그러나 청각장애인통역사는 청각장애등록자만이 응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