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수질환경기술사

수질환경기술사는 수질오염으로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관련된 분야를 연구, 개발하는 자를 말한다.

하는 일

필수 기술 및 지식

수질환경기술사는 대학에서 환경공학, 토목공학, 생물, 화학 등을 전공하면 진출하기에 유리하다. 대부분의 업체에서 4년제 졸업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업체에 따라 대학원졸업자에 한해 채용하기도 한다. 환경 관련 시공업체, 용역업체, 환경영향평가업체, 연구소 등에 취업하며 서류전형-면접 등의 절차를 거치며 환경관련 공무원은 공무원 임용절차에 따라 채용된다. 대부분 수질환경기사 등 관련 자격을 취득하고 입사하며 경력이 쌓이면 기술사를 취득하거나 관련업체를 창업하여 독립하기도 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고졸 고졸 후 교육이수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 박사졸
0% 5% 2% 33% 55% 5% 0%

학과 분포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 예체능계열
1% 2% 0% 20% 77% 0% 0%

연봉(2013년 기준)

임금 하위(25%) 평균(50%) 상위(25%)
3,000만원 3,600만원 4,500만원

직업전망

범세계적 환경규제 강화와 환경의식의 급신장으로 환경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환경산업은 전형적인 선진국형 산업으로 선진국으로 갈수록 발전하는 산업이다. 국민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삶의 질이 향상되고 이에 따라 환경 보전에 대한 욕구가 상승하고 정부에서 환경보전을 위한 규제가 강화되면 환경산업 시장은 급속도로 확대되어 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수질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수질을 측정하고 개선하기 위한 연구와 해결책을 내 놓아야 하는 수질환경기술사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관련직업

분류 식품, 환경, 농림어업, 군인 > 환경, 인쇄, 목재, 가구, 공예및생산단순직
관련학과 환경학과
관련자격 수진환경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수질관리기술사(국가기술)
관련정보 환경부,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