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수목보호기술자

자격정보

수목보호기술자

수목보호기술자는 나무의사의 처방에 따라 수목의 병해충방제, 수목의 상처부위치료, 영양제살포, 나무에 주사, 토양개선 등의 처리과정을 지도·감독하는 전문가이다.

검정기준

수목의 병해충방제, 상처부위치료, 영양제살포, 나무주사, 토양개선 등의 처리과정 등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검정한다.

시험정보

응시자격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

시험과목

구분 과목 시험방식
1차 산림보호학, 수목병리학, 수목해충학, 수목생리학 객관식 4지선다형
2차 수목피해진단기술, 수목피해방제기술 주관식필답시험과 서술형

합격기준

구분 합격기준
필기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이상 취득자
실기 평균 60점 이상 취득자

활용정보

자격취득자 우대

수목보호기술자 자격은 국가공인 자격으로 이를 취득한 자는 관련 국가자격을 취득한 자와 동일한 대우를 받으며 직무분야의 채용·승진·전보시 우대한다. 특히 국가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정부부처소관 기업체 등에 취업할 경우 채용, 보수, 승진, 전보, 신분보장 등에서 우대한다. 또한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장은 국가공인 민간자격을 당해 직업교육훈련기관의 입학전형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취업

수목보호기술자는 국가기관, 지자체 등에 산림공무원으로 취업해 국유림이나 국립공원의 관리를 담당할 수 있다.

관련자격증

수목보호기능사, 나무의사(민간자격) : 수목보호기술자격은 나무의사 및 수목보호기술자, 수목보호기능자 등급으로 구분이 되며 이 중 수목보호기술자만이 국가공인 자격이다. 수목보호기술자는 나무의사의 처방에 따라 수목보호기술자를 지시·감독하며 업무를 수행한다.

조경수조성관리사(국가공인) : 조경수조성관리사는 수목을 유지·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수목보호기술자와 업무범위가 유사하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