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소아과의사

개요

소아과의사는 소아의 보건증진과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담당하는 전문 의사를 말한다. 소아를 검진하여 질병의 발생유무를 찾아내고 적절한 치료와 처방을 수행하는 한편 소아의 정상적인 성장발달을 위해 예방차원의 건강계획을 수립, 실시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관련 의료활동을 수행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의예과 2년 및 의학과 4년, 총 6년으로 구성되어 있는 의과대학을 졸업하여 의학사 학위를 취득하거나 전공에 관계없이 일반 학과를 졸업한 후 총 4년 과정의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의무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의사국가면허시험을 통과하면 의사가 될 수 있다. 각 대학의 자율에 따라 의학전문대학원이 도입되고 있으며 일부 대학은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체제를 병행하고 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의사 국가면허시험에 합격해 면허 취득하면 인턴과정 1년과 레지던트과정 4년(예방의학과, 결핵과, 가정의학과 3년)의 과정을 거쳐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소아과전문의가 될 수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0%), 고졸 후 교육이수 (2%), 전문대졸 (0%), 대졸 (17%), 대학원졸 (15%), 박사졸 (67%)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0%), 사회계열 (0%), 교육계열 (0%), 공학계열 (0%), 자연계열 (0%), 의학계열 (100%), 예체능계열 (0%)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6500만원, 평균(50%) 7500만원, 상위(25%) 9000만원

직업전망

소득상승, 의료기술 발달, 인구 고령화, 건강/생명중시 의식개선, 건강보험 발전 등이 우리나라 의료서비스 수요 및 의사수요를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정복되는 질병의 폭이 넓어지고 있고, 인구고령화로 의료서비스에 의존하는 인구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과거 육체적 질병 치료위주에서 예방, 내면 심리치료, 외모 충족욕구, 재활 등의 사전 예방적이고 포괄적인 의료서비스 수요가 증대되어 의사수요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향후 의료수요와 관련해 가장 큰 변화는 우리나라가 2018년 고령사회(65세 이상 비중 14%이상)에 2026년 초고령사회(65세 이상 비중 20%이상)에 진입한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우리나라의 발달된 의료기술과 의료서비스 수준도 국내는 물론 한류문화와 함께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해외로부터의 의료수요 및 의사수요를 증대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로 입국하는 의료수요 뿐만 아니라 최근 우리나라 의료기술의 선진화로 국내 병원과 의사가 중국, 미국, 중앙아시아 및 중동 등 해외로 진출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관련직업

분류 교육, 연구, 법률, 보건 > 보건, 의료관련직
관련학과 의학과
관련자격 의사(국가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