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소방관

개요

소방관은 화재 및 사고를 예방하고, 화재 또는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진화작업을 수행하며 인명과 재산을 구조하는 자를 말한다. 소방관은 단순히 화재의 예방과 진압이라는 전통적인 업무로부터 확대되어, 국가의 모든 안전사고를 수습하고 있으며, 매년 발생하는 화재,홍수,건물붕괴,가스폭발 등 생명을 위협하는 요소가 많은 비상사태 현장에 제일 먼저 도착하여 사람들의 안전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의 업무는 119구조대 등이 운영되면서 위험상황에 대한 긴급구조 및 예방으로 확대되고 있다. 분야에 따라 화재진압요원, 구급요원, 구조요원, 운전요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수행직무

적성 및 흥미

소방관은 상황 대처 능력과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강한 체력이 있어야 한다. 자신보다 남을 귀중히 여기는 투철한 희생정신과 봉사정신이 필요하며, 비상시에 동료와 함께 단합하는 협동심, 소방차량 및 각종 진화장비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안전의식 등이 요구된다. 사회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남에 대한 배려, 협조심,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소방관이 되기 위해서는 소방직 공무원 9급 공채 채용 시험이나 중앙소방학교의 소방간부후보생 선발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소방공무원시험 응시조건은 제 1종 운전면허 소지자(대형, 보통)로서, 남자 신장은 165cm이상, 체중 57kg이상, 여자 신장은 154cm이상, 체중 48kg이상이 되어야 하며, 시력은 안경을 벗은 시력 0.3이상이여야 하며, 구급분야의 경우 간호사 자격증이나 1급 응급구조사 자격증이 있어야 하며, 응시연령은 20세 이상 ~ 30세 이하이어야 한다. 소방관으로 종사하고 있는 사람은 37,826명이다(자료: 소방방재청, 2012 소방방재 주요통계). 소방관의 성비는 남자 98.4%, 여자 1.6%이며, 평균 연령은 40.3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1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12.3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50%), 고졸 후 교육이수 (5%), 전문대졸 (15%), 대졸 (30%), 대학원졸 (0%),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11%), 사회계열 (31%), 교육계열 (1%), 공학계열 (38%), 자연계열 (9%), 의학계열 (8%), 예체능계열 (2%)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3000만원, 평균(50%) 3200만원, 상위(25%) 3575만원

일자리전망

최근 화재발생건수와 재산피해액은 소폭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소방대상물(건축 및 시설물)의 고층화 및 심층화, 고압가스나 위험물을 이용한 에너지 소비량의 증가 등으로 재해 발생 시 인명 구조 및 화재진압 규모와 과업 부담이 커져 이에 대응할 화재진압요원 등 소방인력 수요는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3년의 경우 화재발생건수의 감소세에도 불구하고 재산상 피해액은 최근 5년간 최대 규모에 이르렀다. 화재 발생건수, 사망자 및 부상자 수, 재산피해 등 수요 관련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전보다 강조된 생명중시 및 안전중시의 원칙이 소방업무와 인명구조과정에 빠르게 적용될 것을 감안하면 과거보다 전문화되고 더 많은 소방인력이 요구되는 추세라 할 것이다. 또 최근 국가 차원에서 안전제일을 강조하면서 매년 소방검사 대상이 증가하고 검사업무 처리도 정교해지면서 건축 및 다중이용업소 인허가와 건축물에 대한 소방검사 등 예방활동을 처리하는 소방사무요원(내근직)에 대한 인력수요가 추가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나아가 화재 예방과 화재진압에 머물던 소방관의 업무가 모든 재난 및 재해현장에서의 인명구조, 실종자 수색은 물론 응급환자 구급 업무와 피해복구 지원활동으로 확대되어 이에 따른 구조요원 및 구급요원 등 전문화된 소방인력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세월호 사건이후 소방방재청이 해체되고 신설되는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로 전환된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제고하기 위해 소방사무요원(소방 일반행정, 구조, 구급행정, 화재예방 담당)과 현장활동요원(화재진압요원 구조요원, 구급요원) 등 소방인력을 계속 증원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설 민간경비업체와 소방시설관리업체가 대형화되면서 소방시설관리사자격을 지닌 소방관이 퇴직 후 소방시설관리업체, 일반 기업체, 공공기관의 방화관리자 또는 감리원으로 진출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경제선진화에 따라 화재와 재난 및 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소방 및 재난 서비스 수요는 점차 고도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다. 이에 대응할 소방인력 공급도 정부의 소방공무원 정원 확대와 민간업체 서비스 확대에 의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직업

참조

분류 교육, 연구, 법률, 보건 > 법률, 경찰, 소방, 교도관련직
관련학과 소방안전관리과, 응급구조과, 행정학과
관련자격 응급구조사 1, 2급(국가전문), 자동차운전면허 제 1종 보통(국가전문), 화약류관리기사(국가기술), 소방설비산업기사, 소방설비기사, 소방시설관리사, 소방기술사
중앙소방학교 http://www.nfs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