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성악가

개요

성악가는 독창, 중창, 합창형태로 정통 고전음악 및 가곡을 노래하는 이를 말한다. 대개 합창단에 소속되어 합창 발표회를 하거나 독창 및 중창회를 개최하며, 발성범위에 따라 여자인 경우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알토로 남자는 테너, 바리톤, 베이스 등으로 구분한다.

보통 성악과를 졸업한 후, 국·공립 또는 사립 합창단, 관현악단(오케스트라), 교향악단 등의 단체에 소속되어 활동하거나 프리랜서 성악가로 활동할 수 있다. 국·공립 또는 사립 합창단, 관현악단(오케스트라), 교향악단 등의 단체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입직전형에 합격해야 한다. 국·공립 음악관련 단체의 채용의 경우, 모집인원이 한정적이고 정기채용보다는 결원 발생 시 수시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아 입직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신규 단원 채용에서는 일반적으로 성악 전공자로 정규 4년제 대학이상 졸업자로 응시자격을 제한하고 있으며, 주로 실기, 면접전형으로 단원을 선발한다. 보통 실기전형은 지정곡, 자유곡 테스트로 치러진다. 또한 공연이 있을 때 공개오디션을 통해 그에 맞는 성악가를 선발하기도 한다. 서양음악의 경우,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과 미국의 음악원으로 유학 가서 공부를 마친 후 국·내외에서 전문 성악가로 활동하는 경우도 많다. 공채나 특채를 통해 국·공립 또는 사립 합창단과 관현악단(오케스트라), 교향악단 등의 단체에 소속되어 활동하거나 프리랜서 음악가로 활동한다. 성악가가 포함된 가수및 성악가의 종사자수는 6,0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4,300명(71.9%)이다. 성악가가 포함된 가수및 성악가의 성비는 남자 54.9%, 여자 45.1%이며, 평균 연령은 38.9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4.5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7.6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하는 일

적성 및 흥미

타고난 음악적 재능과 예술적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악보 읽는 법 등 음악적 지식과 더불어 화성의 진행이나 악기들의 음색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청력이 요구된다.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인내, 성취, 책임감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준비방법

성악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성악과, 음악과 등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성악가 중에는 음악의 본고장인 이탈리아를 비롯해 유럽으로 유학을 다녀오는 사람도 많은 편이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청소년기가 되기 전에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여 꾸준한 연습을 해야 하므로 예술계 중,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사람이 많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대부분 사설학원이나 개인레슨을 통해 교육을 받는다. 폭넓은 음악 감상을 통해 자신의 음악적 소양을 지속적으로 키워야 하며 각종 음악 콩쿠르에 참여하여 입상 경력을 쌓아놓는 것도 중요하다. 이 밖에 서양음악을 많이 다루게 되고 오페라나 예술가곡이 대부분 유럽에서 발달하였기 때문에 영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 외국어 실력을 키워놓으면 음악 활동에 도움이 된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고졸 고졸 후 교육이수 전문대졸 대졸 대학원졸 박사졸
0% 10% 0% 5% 77% 7% 2%

학과 분포

인문계열 사회계열 교육계열 공학계열 자연계열 의학계열 예체능계열
0% 1% 2% 0% 0% 0% 97%

연봉(2013년 기준)

임금 하위(25%) 평균(50%) 상위(25%)
3,000만원 3,200만원 4,000만원

직업전망

여가 활동이 증가하고, 문화예술에 대한 평가가 높아지면서 음악을 즐기거나 노래를 배우려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 취향을 중시하면서 경제성이 있는 음악에 집중하면서 고전음악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전음악 관련 학과가 뮤지컬이나 영화음악 등의 학과로 대체되고 있어 이는 성악가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음악 활동만으로 얻는 수입으로는 생계유지가 어려워 대학이나 학원에서 강의하는 등 다른 일을 겸하는 경우가 많지만 교육을 할 수 있는 일자리도 많지 않다. 이는 성악가의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국공립 단체에 소속되어 활동할 경우에는 보수가 안정적이고 신분이 보장되는 편이며, 결원 시 수시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아 입직을 위해서는 치열한 경쟁을 치러야 한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음악학과
한국음악협회 http://www.mak.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