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서예가

개요

서예가는 먹물과 붓을 사용하여 진서, 초서, 예서 등의 필법으로 시 또는 시조, 창작글 등을 화선지에 쓰거나 사군자를 그리는 자를 말한다. 대개 공모전을 통해 서예가로 등단하거나 서예 학원 등을 운영하면서 창작활동을 하며, 완성된 작품에 대하여 표구를 의뢰하기도 하고 전시회를 개최하기도 한다. 서예가가 포함된 화가 및 조각가의 종사자수는 7,300명이며, 이 가운데 임금근로자는 200명(2.5%)이다. 서예가가 포함된 화가 및 조각가의 성비는 남자 60.3%, 여자 39.7%이며, 평균 연령은 48.4세이다. 전체적으로 평균 15.2년의 학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평균 계속 근로연수는 16.9년이다(자료: 2011-2012 Job Map).

적성 및 흥미

타고난 창의력과 예술적 감각이 요구되며, 고전을 연구하여 자신의 필체로 표현하기까지는 많은 시간을 필요하게 되므로 꾸준히 노력하는 자세와 인내심이 필요하다. 각종 예술 작품에 대한 흥미는 물론이고 풍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 문학작품, 영화, 디자인 등 다양한 문화예술장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혁신, 독립성, 정직, 성취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서예가가 되기 위해서는 서예과 등의 미술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서예과에서는 기초서예를 비롯하여 중국 서예사나 한국 서예사 등 고전을 연구하여 자신의 필체를 개발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그러나 정규교육과정을 거치지 않고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훈련하여 일정한 경지에 올라 공모전에 입상한 다음 서예가의 길로 들어서는 사람도 있다. 또한, 문화센터나 사회교육원의 관련 교육을 받고 입문하기도 한다. 서예가가 되기 위해서는 작품전시회, 공모전 출품 등 꾸준한 작품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22%), 고졸 (22%), 고졸 후 교육이수 (12%), 전문대졸 (22%), 대졸 (20%), 대학원졸 (3%), 박사졸 (0%)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29%), 사회계열 (20%), 교육계열 (17%), 공학계열 (4%), 자연계열 (8%), 의학계열 (2%), 예체능계열 (21%)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2700만원, 평균(50%) 3500만원, 상위(25%) 4500만원

직업전망

여가활동과 정신건강이 중요해지면서 서예를 정신적인 여유를 가지는데 도움이 되는 취미활동으로 관심을 받고있다. 세계적으로 상품명이나 영화제목을 유필로 쓰는 캘리그라피가 디자인의 한 영역으로도 자리 잡으며, 손으로 직접 쓴다는 수고로움으로 인해 그 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최근 서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일반인이 감소하여 향후 서예 인구의 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관련직업

분류 사회복지, 문화, 예술, 방송 >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관련직
관련학과 미술학과
한국서예협회 http://www.seohyeob.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