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18 마지막 편집

산부인과의사

태아 출생전, 후의 임산부와 여성 생식기관의 질환을 진료한다.

수행직무

환자의 질병, 장애에 대한 처방, 치료의 범위 및 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의료검사, 시험 및 진단을 통하여 얻은 자료를 분석하고 치료의 종류와 순서를 결정한다.
진단 및 치료를 위하여 내, 외과적 기구 및 장비를 사용하고 처방된 치료와 건강상의 유의점을 환자에게 알려준다.
투약을 비롯한 각종 치료행위를 처방, 지시하고 환자들에게 식사, 질병예방 등에 관해 조언하며,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의학실험을 수행하고, 외과수술을 집도하며, 특수기술 및 장비를 이용하여 환자를 치료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환자를 위해 왕진을 하기도 한다.

필수 기술 및 지식

의예과 2년 및 의학과 4년, 총 6년으로 구성되어 있는 의과대학을 졸업하여 의학사 학위를 취득하거나 전공에 관계없이 일반 학과를 졸업한 후 총 4년 과정의 의학전문대학원에 진학하여 의무석사학위를 취득하고 의사국가면허시험을 통과하면 의사가 될 수 있다. 각 대학의 자율에 따라 의학전문대학원이 도입되고 있으며 일부 대학은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 체제를 병행하고 있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의사 국가면허시험에 합격해 면허 취득하면 인턴과정 1년과 레지던트과정 4년(예방의학과, 결핵과, 가정의학과 3년)의 과정을 거쳐 전문의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산부인과전문의가 될 수 있다.

학력 분포

중졸이하 (0%), 고졸 (0%), 고졸 후 교육이수 (0%), 전문대졸 (0%), 대졸 (10%), 대학원졸 (35%), 박사졸 (55%)

전공학과 분포

인문계열 (0%), 사회계열 (0%), 교육계열 (0%), 공학계열 (0%), 자연계열 (0%), 의학계열 (99%), 예체능계열 (0%)

임금정보

조사년도:2013년, 임금 하위(25%) 6500만원, 평균(50%) 7500만원, 상위(25%) 9000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직업유망성

65%

※ 직업유망성은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산부인과의사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치관의 변화와 취업경쟁이 심해짐에 따라 결혼연령이 늦어지고 나이가 들어 출산하는 여성들이 많아 출산율이 지속적으로 저하되고 있다. 산부인과의사들이 경영난과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한다. 출산율이 당분가 낮은 수준을 유지하는 한 고용이 증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많이늘어남 (12%), 늘어남 (49%), 변화없음 (19%), 줄어듬 (19%), 많이줄어듬 (1%) <조사년도: 2013년>

※ 일자리전망은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물은 설문조사한 결과입니다. 재직자 개인 및 전문가의 견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직업

분류 교육, 연구, 법률, 보건 > 보건, 의료관련직
관련학과 의학과
관련자격 의사(국가전문)
관련정보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